커뮤니티(자유로운 글)

'워렌버핏처럼 재무제표 읽는 법'을 읽고...

작성자 여의도물주먹 작성일 2022-07-26 13:24 조회 71

다들 지난 한 주 잘 보내셨나요?

아무래도 지난 주 가장 큰 이슈는 실적 발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상 최초로 빅스텝 금리 인상이 벌어지고, 그 결과 이자 부담이 늘어나 많은 분들의 가계 경제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이 와중에 은행은 대출이자 변동금리는 순식간에 인상해 이자수익은 대폭 늘어난 반면, 예금 이자는 느림보 거북이 마냥 느릿느릿..ㅎ

그래서 4대 금융지주인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가 역대급 수익을 냈습니다.

이렇게 은행들이 '이자잔치'를 벌이는 동안 우리는 우직하게 공부를 해야겠죠

오늘 제가 들고온 책은 <워렌버핏처럼 재무제표 읽는 법>입니다

인상 깊은 구절 몇가지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현금이 많은 기업을 우선적으로 살펴라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많은 기업은 우량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다. 만약 현금및현금성자산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기업이 있다면 번영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왜냐하면 현금및현금성자산이 풍부하다는 것은 기업이 매출채권을 원활하게 현금으로 회수하고 있으며, 제품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를 매입할 자금이 풍부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외부의 갑작스러운 지급 요청에도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도산의 위험이 없다.

-반대로 현금및현금성자산이 부족한 기업은 단기 채무를 막지 못해 지급 불능에 빠질 수 있다.

-주식투자자에게 해로운 채권의 종류에는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가 있다.

 

등등 여러분이 읽으면 도움되는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초보 주식 투자자라면 아마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