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투자 이야기

2016 워렌 버핏의 「주주에게 보내는 편지」

작성일 2016-03-11 10:44 조회 608

뛰어난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라 


우리는 뛰어난 기업의 주식을 부분적으로 소유하는 것이 그저 그런 기업 전체를 소유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이런 이유로 지난해 우리가 지분을 늘린 4개 주식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카 콜라, IBM, 웰파고이다. 이들 4개 기업은 뛰어난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으며, 유능하고 주주 친화적인 경영자에 의해 경영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다.


미국의 미래는 밝다


선거철이 되면서 후보들은 미국이 갖고 있는 문제들을 쏟아내고 있다. 그래서 많은 미국인들은 자녀가 자신들만큼 잘 살지 못할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미국의 현재 1인당 GDP 5만 6,000달러(약 6,700만원)는 내가 태어난 1930년의 6배이다(이는 인플레이션을 제거한 실질 수치이다). 이렇게 된 이유는 오늘날의 미국인들이 1930년대의 선조보다 더 똑똑하지 않지만,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지금 미국에서 태어나는 아이들은 역사상 가장 행운아들이다.  


낙관주의자가 승리한다


지난 240년동안 미국의 향후 운명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큰 실수가 여러 차례 있었다.    혹자는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2%에 불과하다고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그렇지만 2%를 숫자로 환산해보라. 당신은 어마어마한 금액을 발견할 것이다.  지금의 미국인들의 삶의 수준은 1930년대의 최고 부자 존 D. 록펠러보다 낫다. 록펠러는 돈도, 힘도, 명예도 있었지만 그의 삶의 수준은 오늘날의 미국인들보다 못햇다.


인간 본성은 바뀌지 않는다


우리가 기업을 매입하고 나서 하는 일은 그 기업의 원래의 최고 경영자가 예전처럼 일의 즐거움을 만끾하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 뿐이다. 우리는 애초부터 뛰어난 기업을 찾는다.  나는 『만약 당신이 평생동안 불행에 빠져 지내고 싶다면, 배우자의 심성을 바꾸려는 목적으로 결혼하면 된다』는 찰리 멍거의 조언을 믿는다(인간은 본질적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의미. If you want to guarantee yourself a lifetime of misery, be sure to marry someone with the intent of changing his or her behavior)

전체 0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