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 박헌호 기자] 21일 13시 22분 현재 이마트(139480) 주가는 전일비 0.35%(1000원) 하락한 28만2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국가통계포털(KOSIS)에서 최신 자료(2017년 11월 기준)로 공개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월대비 18.07%(1조1559억원) 상승한 7조5516억원이다.
통계청(국가통계포털)에서 공개한 온라인 쇼핑 거래액과 이마트의 주가를 비교했을 때, 0.81의 상관관계(Correlation Coefficient)를 보였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증가하면 이마트의 주가는 상승하는 관계를 보인다.
상관관계는 두 변수가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을 1.0으로 볼 때, 한 변수의 변화가 다른 한 변수의 변화에 미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0.5 이상이면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낸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으로 거래액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마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마트의 지난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25.2% 상승한 1조504억원을 기록했다.
또 이마트는 타 온라인 업체에 비해 판매 규모가 크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 거래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마트는 신세계 사업부문(대형마트, 백화점)의 전문성 제고 및 핵심 경쟁력의 강화를 목적으로 2011년 5월 인적 분할을 통해 설립된 회사이다.
신세계 그룹은 신세계(004170)와 이마트로 흩어져 있던 온라인사업부를 통합하고 약 1조원을 투자하여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매출구성은 대형마트 77.5%, 단체급식 및 외식 7.42%, 슈퍼마켓 7.18%, 편의점 4.22%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쇼핑 거래 관련종목은 이마트, 인터파크(108790), 지와이커머스(111820), 현대홈쇼핑(057050)이 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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