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진구 기자] 톱텍(108230)은 24일 최대주주인 이재환씨가 보유주식을 축소했다고 공시했다.
톱텍의 최대주주인 이재환 외 2인은 톱텍의 주식 1688만887주(지분 46.79%)에서 1588만887주(지분 43.15%)로 보유 주식을 100만주(3.64%) 축소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최대주주의 과거 유상증자로 인한 차입금 상환 목적으로 장외매도를 했다』고 밝혔다.
톱텍은 FA사업, 나노관련사업, 태양광관련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6년 6월 20일에 설립됐다. FA사업부문에서는 애플 아이폰 제품에 사용될 OLED MODULE 생산 설비를 구축하고 안정적 생산이 가능하며, 나노관련사업부문은 삼성전자 프리미엄 브랜드 갤럭시S,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납품하고 있다.
새로운 시장 개척과 더불어 차세대 OLED, 새로운 OLED에 따른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원가절감 활동을 대대적으로 실행중이다.
본인과 특별관계자의 주식 등의 소유 합계가 주식 등의 총수의 5% 이상 보유하게 된 자는 그날부터 5일 이내에 그 보유상황과 보유 목적, 보유 주식 등에 관한 주요계약 내용을 금융위원회와 거래소에 보고(최초보고)하고, 보유주식이 1% 이상 변동하는 경우에는 변동일로부터 5일 이내에 금융위원회와 거래소에 보고(변동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흔히 「5%룰(Rule)」이라고 한다. 이 제도는 지난 1991년 시장 투명성 제고 및 적대적 기업 인수ㆍ합병(M&A) 방어를 위해 도입되었다.
기업내부자는 기업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사람 중의 하나이므로, 이들의 거래내역은 해당기업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지]
☞한국의 대표 투자 교육 프로그램!「가치투자 MBA」17기 개강(4/28. 토)
-------------------------------------------
버핏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업뉴스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텔레그램 설치 다운로드 https://tdesktop.com/win
-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 https://t.me/buffettlab
※ 텔레그램 설치 후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합니다.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