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승범 기자] 대창솔루션(096350)은 2일 와이엔케이컴퍼니가 보유주식을 5%를 넘겼다고 공시했다.
경영컨설팅 업체 와이엔케이컴퍼니는 대창솔루션의 주식 126만주(지분 6.92%)를 신규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회사 측은 『장외 매매 계약 체결을 통해 지분을 매수했고, 경영참가목적은 없다』고 밝혔다.
[자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대창솔루션은 1953년 회사 설립 후 1977년 10월 26일 대창주강공업(주)로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주요사업부문은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 남북 경제협력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대창솔루션의 자회사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가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 대창솔루션의 자회사 크리오스는 LNG저장시설을 공급하는 회사로, 북한을 경유하는 한국과 러시아의 PNG(가스 파이프) 사업이 재부각되면서 주가가 급등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장 초반 4665원까지 오르며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본인과 특별관계자의 주식 등의 소유 합계가 주식 등의 총수의 5% 이상 보유하게 된 자는 그날부터 5일 이내에 그 보유상황과 보유 목적, 보유 주식 등에 관한 주요계약 내용을 금융위원회와 거래소에 보고(최초보고)하고, 보유주식이 1% 이상 변동하는 경우에는 변동일로부터 5일 이내에 금융위원회와 거래소에 보고(변동보고)하도록 되어 있다. 흔히 「5%룰(Rule)」이라고 한다. 이 제도는 지난 1991년 시장 투명성 제고 및 적대적 기업 인수ㆍ합병(M&A) 방어를 위해 도입되었다.
기업내부자는 기업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사람 중의 하나이므로, 이들의 거래내역은 해당기업의 움직임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버핏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업뉴스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텔레그램 설치 다운로드 https://tdesktop.com/win
-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 https://t.me/buffettlab
※ 텔레그램 설치 후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합니다.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