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노성훈 기자]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방문객이 중국인은 줄어든 반면, 일본과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의 관광객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수가 722만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중국을 제외한 시장의 방한객 수는 전년동기대비 12.2% 증가한 505만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였다.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은 21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2분기에 51.7% 증가했으나, 1분기의 감소(전년 동기 대비 30.5% 감소)세의 영향으로 누적 인원수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인 관광객 1인당 지출경비는 지난해 1분기 1848달러였으나 올해 1분기엔 2026달러로 커졌다. 재방문율은 49.5%에서 61.1%로, 재방문의향은 84.5%에서 86.2%로 높아졌다.
일본인은 1~6월 131만명이 방한해 전년 동기 대비 18.0% 증가했다. 최근의 남북관계 개선과 일본 내 K-pop을 필두로 하는 신한류 붐 등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1분기(2.5%)보다 2분기(37.2%)의 성장률이 급등했다.
또 대만, 홍콩,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방한객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중동지역 방한객은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한 242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2분기 성장률은 17.7%로 1분기(6.5%)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2018년 상반기 방한 관광시장의 질적, 양적 성장은 한반도 긴장완화, 미식관광 선호도 증가, 사드 이후 시장 다변화 정책의 결과로 분석된다』면서 『일본의 경우 인기 TV프로그램 「고독한 미식가」 한국 특집편 제작, 한국관광페스티벌 개최 등 한국관광의 매력을 새로운 관점에서 홍보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제 3대 시장으로 부상한 대만 내 가오슝, 타이중 등 2선 도시로 마케팅 활동을 확대하는 한편, 인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신 남방시장 공략을 위한 방한상품개발, 디지털 마케팅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사진 =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nsh@buffet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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