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탐사봇] 최근 5년간 주주 돈을 가장 많이 불린 화장품주는 콜마비앤에이치(200130)로 조사됐다.
한경탐사봇이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화장품 기업의 2013~2017년 ROE(자기자본이익률)를 조사한 결과 평균 ROE가 가장 높은 기업은 콜마비앤에이치(26.07%)였다. LG생활건강(051900)(24.44%), 한국콜마(161890)(19.28%), 네오팜(092730)(14.78%), 아모레퍼시픽(090430)(14.22%) 등이 뒤를 이었다.
ROE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 수익성을 나타낸다. ROE가 높을수록 주주가 출자한 돈으로 더 많은 이익을 창출했다는 의미이다.
◆5년 연평균 ROE 26.07%
콜마비앤에이치의 ROE는 2013년 28.92%, 2014년 42.86%, 2015년 1.42%, 2016년 26.21% 2017년 30.94%이다. 33개 화장품 기업 가운데 2013년 1위, 2014년 3위, 2015년 25위, 2016년 7위, 2017년 2위를 기록했다.
올해 추정 ROE는 24.2%로 전년비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년비 두자리수 증가 예상
콜마비앤에이치는 5년 연속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당기순이익도 합병상장으로 현금유출을 수반하지 않은 합병비용이 발생한 2015년을 제외하고는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올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20.37% 증가한 5053억원, 영업이익은 21.72% 증가한 594억원, 당기순이익은 1.05% 감소한 469억원으로 추정된다.
◆올해 ROE 1위는 네오팜
4위를 차지한 네오팜의 올해 추정 ROE는 28.96%로 화장품 기업 중 가장 높은 ROE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오팜은 ROE는 2013년 6.29%, 2014년 8.36%, 2015년 10.69%, 2016년 21.75%, 2017년 26.83%로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2위 LG생활건강은 22.01%, 3위 한국콜마는 14.99%, 5위 아모레퍼시픽은 10.97%가 예상된다.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됐습니다. 기사 관련 문의 (02) 6071-1112]
#기사분류[0104,종목분석]
#종목[200130,콜마비앤에이치]
#종목[051900,LG생활건강]
#종목[161890,한국콜마]
#종목[092730,네오팜]
#종목[090430,아모레퍼시픽]
#종목[003350,한국화장품제조]
#종목[002790,아모레G]
#종목[052260,SK바이오랜드]
#종목[016100,리더스코스메틱]
#종목[024720,한국콜마홀딩스]
#종목[123690,한국화장품]
#종목[078520,에이블씨엔씨]
#종목[138360,에이씨티]
#종목[027050,코리아나]
#종목[123330,제닉]
#종목[069110,코스온]
#종목[048410,현대바이오]
#종목[007630,폴루스바이오팜]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