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업 다각화, 성공의 관건은?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2-22 15:40:42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강산이 변하는 시간이 10년이던 과거와는 다르게, 최근에는 수개월이면 강산이 변할 정도다. 수많은 기업들도 세상이 변화라는 흐름에 맞춰, 기업이 운영하는 사업의 전략도 변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기업에서는 사업을 진행하는 데 여러 가지 전략이 있는데, 그 중에서 '사업 다각화 전략'이 많이 알려져 있다.

사업 다각화 전략은 한 기업이 다수의 분야에 걸쳐서 사업을 전개하려는 전략이다. 기업은 특히 신제품, 구입처, 판매처 등에 변동이 있을 때,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를 피하기 위해 기업이 현재 소유하는 마케팅, 생산기술, 연구개발 등을 기초로 하여 현재의 제품시장과 전혀 다른 제품시장 분야에 대해 성장기회를 탐구하는 다각화의 전략기준을 뜻한다.

이 사업다각화는 고도성장 시대에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우리 경제의 성장 모델이었다. 예를들어 현대의 경우에는 자동차, 전자, 철강, 정유, 조선, 상선, 종합상사, 증권, 보험, 백화점 등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 계열사를 가지고 있는 상태이다.

IMF 이전에는 효율적인 경영 모델로 평가하면서, 기업은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필수 아닌 필수로 사업다각화를 진행하게 되었다.

그러나 IMF 이후에는 사업다각화를 시도한 기업들이 성공보다는 실패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무분별한 사업 영역 확장에 대한 우려감이 더 커지기 시작했다.

스키장

극내에 리조트와 스키장을 운영하며 잘 나가던 A기업은 최근 신사업으로 야심차게 내놓았던 떡볶이 사업과 상조 사업이 연달아 실패했다. 또 2014년 재기의 발판으로 공을 들였던 결혼정보업의 부진한 성적표가 발표되면서, 이 기업은 최근에 적자전환하는 공시를 내놓기도 했다.

A기업은 최근 창업자의 아들이 경영권을 물려받으면서 가시적인 성과가 필요해 섣부르게 사업을 확장하면서 사업마다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이다.

기존에 진행한 사업과 연관성이 전혀 없는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A기업과 비슷한 결과를 나타낸다. 왜냐하면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경우 기존에 그 시장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던 기업들보다 정보의 양, 질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기존에 사업과는 전혀 관계없는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M&A를 통해 신사업에 진출하는 경향이 많아 졌다. 이같은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기존 사업의 성장이 정체에 따른 신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20141006002417_0_99_20141006161410

대표적으로 카카오이 있다. 카카오는 지난 1월 종합 음악기업인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했다. 로엔은 2천 8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국내 최대의 디지털음원 사이트 '멜론'과 가수 아이유가 소속된 연예기획사 등을 갖고 있다. 카카오는 로엔 인수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와 음원을 결합시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산업사이클과 트렌드가 변하면서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면서 이같은 M&A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해태전자

물론 '문어발식 경영' 처럼 지난친 다각화는 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심지어는 기업을 망하게 한다. 한 제과업체가 전자제품 시장으로 진출하려다가 수익을 내지 못하고 다른 제과업체에게 인수되는 상황처럼 무리한 사업다각화는 기업의 존폐와 직결된다.

하지만 전략적인 계획에 의한 합리적인 다각화는 기업을 경기순환의 사이클로부터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주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동을 통한 범위의 경제를 누릴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에서 기업의 성장을 위한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리포트] 삼성SDI, 2Q EV향 이차전지 부진...매출액 둔화 우려 - LS LS증권이 4일 삼성SDI(006400)에 대해 2분기 EV향 이차향 이차전지 부진과 약 4120억원의 대규모 영업손실이 예상된다며 투자의견은 유지, 목표주가는 15만9000원으로 하향했다. 삼성SDI의 전일종가는 18만5300원이다. 정경희 LS증권 연구원은 삼성SDI의 전자재료부문의 전기비 22%, 중소형 32%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2분기 전사 매출액을 약 3조4000억.
  2. [버핏 리포트] 현대건설, 원전 사업 본격화로 경기 변동에 민감한 주택 사업 보완 – 유안타 유안타증권은 4일 현대건설(000720)에 대해, 국내 주택 사업의 원가율 정상화와 글로벌 원전 수주 모멘텀이 맞물려 중장기 성장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했다. 현대건설의 전일 종가는 7만3700원이다.유안타증권의 장윤석 애널리스트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7조7253...
  3. 위메이드플레이, 게임엔터테인먼트주 저PER 1위... 4.27배 위메이드플레이(대표이사 우상준. 123420)가 7월 게임엔터테인먼트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위메이드플레이가 7월 게임엔터테인먼트주 PER 4.27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더블유게임즈(192080)(7.05), 엠게임(058630)(7.05), 웹젠(069080)(13.46)가 뒤를 이었다.위메이드플레이는 지난 1분기 매출액 324억원, 영업이익 18억원을 기.
  4. [이슈 체크] 2차전지 업종 주가 급등 배경 및 코멘트 신한투자증권 이진명. 2025년 7월 4일.금주 2차전지 업종 강세에 따라 SK이노베이션 +22%, LG에너지솔루션·엘앤에프 +11%, 삼성SDI +9%, SKIET +8%, 에코프로비엠 +6%, 포스코퓨처엠/롯데에너지머티 +5%로 시장(코스피/코스닥) 상승 대비 아웃퍼폼했다.주가 강세 요인은 섹터 순환매, IRA 우려 정점 통과(AMPC 종료 시점 유지), 테슬라의 2분기 인도량이 .
  5. [장마감] 코스피 -1.99%↓(3054.28), 코스닥 -2.21%↓(775.80) 4일 코스피는 전일비 61.99포인트(-1.99%) 하락한 3054.28으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2573억원, 1624억원 순매수했고, 기관은 4441억원 순매도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7.53포인트(-2.21%) 하락한 775.80으로 마쳤다. 이날 개인은 3980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3219억원, 793억원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1.99%...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