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돌아온 화이트데이, 수혜 기업은?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3-14 13:22:45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화이트데이는 남성이 사랑하는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유명하다. 화이트데이는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와 더불어 연인을 주제로 한 기념일 중 하나로, 매년 3월 14일에 해당한다. 연인들은 계절에 맞는 이벤트나 상징적인 선물을 주고 받으며 이날을 기념하는게 일반화되었다.

거기에 유통업계에서 지속되는 경기불황을 이겨내고자 「~데이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매년 기념일마다 유통업계는 반짝 실적을 기록하면서 올해도 그 기대감이 유지되고 있다.

2013030679357_2013030642941_59_20130306134617

화이트데이의 유래는 일본의 한 제과점에서 발렌타인데이를 만들었고 그 이후 선물을 받은 남성들이 답례를 하기 위해 화이트데이가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화이튿데이 데이트 비용'을 조사한 결과, 평균 데이트비용은 약 12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선물값을 포함해 약 15만원, 여성은 약 9만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트 데이와 관련된 수혜 기업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20140311_1394503749..jpg_59_20140311111105

우선 사탕을 제조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다. 롯데제과와 오리온, 크라운제과가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들은 캔디류, 초콜릿 등의 각종 과자률를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로, 화이트데이나 발렌타인데이를 기념해 기획제품을 선보이기도 한다.

9b1aac43575bf266a9185e3ee30263d4094419

다른 식품 및 외식업계에서도 화이트데이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농심은 서울 가로수길 곳곳에 있는 츄파춥스를 활용한 조형물을 찾아내는 '찾았당! 츄파춥스' 이벤트를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츄파춥스를 활용한 자동차, 자전거, 벤치 등 10가지 조형물 중 3가지를 찾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오리온은 「파이(π) 데이」를 맞아 초코파이로 우정을 나누는 파이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파이데이는 3월 14일이 원 둘레와 지름 간의 비율인 원주율 3.14(π·파이)와 같다는 점에 착안해 서양에서 유래됐다.

한편 화이트 데이에 사탕 외에 이날 받고 싶은 선물로 「보석 등 액세서리」(21.7%)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가방(20.3%), 지갑(19.1%), 의류 및 속옷(15.3%), 화장품과 향수(13.8%), 구두(7.3%) 등이 꼽혔다.

A

이에 로만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로만손은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제이에스티나의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우수한 디자인과 상품력을 위주로 새로운 주얼리 Bag과 제이에스티나만의 Unique한 심볼을 통해 시장의 신선감과 관심도를 증대시켜 성공적인 브랜드 안착을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 유통업계도 화이트데이 관심주로 꼽힐만 하다. 화이트데이라는 대목을 맞이해 유통업계는 적극적인 판촉 행사에 들어갔다. 저마다 세일이나 이벤트를 내걸며 소비자를 모으기에 나섰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화이트데이 사탕 매출이 전년대비 16% 신장했다. CU도 지난해 화이트데이 기간 사탕 매출은 전년대비 15.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보다 해당 기간동안 사탕과 초콜릿 등 관련 상품 매출이 더 오르는 특수 때문이다.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의 편의점 관련주와 이마트, 롯데마트 등의 대형마트, 현대백화점과 같은 백화점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액토즈소프트, 게임엔터테인먼트주 저PER 1위... 2.39배 액토즈소프트(대표이사 구오하이빈. 052790)가 8월 게임엔터테인먼트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 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액토즈소프트는 8월 게임엔터테인먼트주 PER 2.39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더블유게임즈(192080)(6.28), 엠게임(058630)(6.43), 고스트스튜디오(950190)(6.59)가 뒤를 이었다.액토즈소프트는 지난 2분기 매출액 96억원, 영업손실 8억.
  2. [버핏 리포트] LG전자, 올해 실적 89조 전망...AI 산업 성장 기대-상상인 상상인증권이 23일 LG전자(066570)에 대해 글로벌 가전 시장 규모 감소에도 구독 서비스 매출 확대 및 충성 고객 확보로 H&A 사업부의 호실적이 예상되고 실러(Chiller), CRAC(Computer Room Air Conditioner) 등의 데이터센터 맞춤형 HVAC 솔루션 강화를 통해 AI 산업 성장의 수혜가 기대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14만원을 신규 제시했다. LG전자의 전...
  3. [버핏 리포트] 기아, EV3 출시 파워트레인 다변화...성장동력·수익성 확보 예상 기대감↑ -한투 한국투자증권은 23일 기아(000270)의 EV3 출시 이슈에 대해 글로벌 EV수요는 당분간 낮을 전망이지만, 파워트레인 다변화로 성장 동력과 수익성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진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8만원을 유지했다. 기아의 전일 종가는 10만2400원이다.김창호,최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아는 신작 EV3 모..
  4. [버핏 리포트] 엔씨소프트, 신작 라인업으로 실적 개선 노린다-한투 한국투자증권이 23일 엔씨소프트(036570)에 대해 신작 출시가 재개된다는 관점에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고, 최근 지속적인 주가 하락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낮아진 점도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요소라며 투자의견은 ‘중립’으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30만원을 유지했다. 앤씨소프트의 전일 종가는 19만1700원이다. 정호윤 연구원.
  5. 다우기술, 증권주 고ROE+저PER+저PBR 1위 다우기술(대표이사 김윤덕. 023590)이 8월 증권주 고ROE+저PER+저PB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 다우기술은 8월 증권주 고ROE+저PER+저PBR 1위를 차지했으며, 한국금융지주(071050), 부국증권(001270), 신영증권(001720)이 뒤를 이었다.다우기술은 지난 1분기 매출액 2조7228억원, 영업이익 359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3.58%, 11.39% 감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