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해저터널'의 약 6.9㎞가 공사기간 4000여일을 마무리하고 개통된다. 현대건설(대표이사 윤영준)은 3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태안군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내 최장의 ‘보령 해저터널’을 개통한다고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연인원 약 80만명이 투입된 4881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총 길이 6927m 국내 최장 터널이다.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터널로 태안(상행선)에서 보령방향(하행선)으로 해수면 기준 약 80m 하부를 터널로 관통한 2차선 도로이다.
현대건설, 보령 해저터널 완공후 터널내부. [사진=현대건설]
2010년 12월 대천 해수욕장 인근에서 단절된 77번 국도를 안면도 영목항까지 연결하기 위해 첫 삽을 떴다. 2019년 2월에 상행선 관통 완료후 후속 하행선은 2019년 6월에 오차없이 정확히 중심선을 맞춰 관통됐다.
현대건설은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과 컴퓨터로 위치 제어되는 첨단 로봇 드릴링 머신을 적용해 굴착의 정확도를 높였다.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뚫고 화약을 폭발시켜 암반을 굴착하는 공법이다. 해저터널공사의 최대 리스크인 해수 유입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해저구간 발파식 NATM 공법을 적용했으며, 3차원 컴퓨팅을 활용한 지질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굴착공법으로 단 한차례의 해수유출 없이 터널 중심을 관통시켰다.
현대건설은 보령 해저터널의 내구성 강화를 위해 당초 벽두께를 30㎝에서 40㎝로, 콘크리트 강도를 일반(24㎫)에서 고강도(40㎫)로 강화했으며 연결구간에는 부식방지용 록볼트(Rock bolt)를 적용함으로써 안전성을 한층 높였다.
보령해저터널의 개통으로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1시간 30분 소요되던 거리가 10분으로 단축됨에 따라 물류처리가 원활해지고, 전기/통신/상수도 등의 충분한 공급이 가능해져 지역경제 및 인근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해저터널 공사는 24시간, 365일이 바닷물과의 싸움이다. 현대건설이 전 세계에서 완수한 토목공사의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되지 않았다면 해수유입이라는 난제를 극복하지 못했을 것이다”며 “서해안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을 최고의 품질로 완성한 것처럼 향후 발주되는 공사에도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3분기 현대건설의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4조3520억원, 영업이익 2204억원, 당기순이익 148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7.7%, 57.6%, 77% 증가했다. 3분기 누적기준은 매출액 12조8851억원, 영업이익 5622억원, 당기순이익 427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9%, 22.5%, 22.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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