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지윤 기자] 현대모비스(대표이사 정의선 조성환)는 올해 1분기 매출액 11조3082억원, 영업이익 3869억원, 당기순이익 5210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1.1%, 13.7% 감소했다.
매출액 증가는 자동차 반도체 수급 이슈 등의 영향으로 완성차 물량이 감소했지만, 전동화 부문의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 회복되고 있는 A/S부품 수요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친환경차 생산 증가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전동화사업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늘었고,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주요 자동차시장의 A/S부품 매출도 40% 이상 증가했다.
그러나 불안정한 대외 환경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고,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운송비 상승 부담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해외로 긴급 공수하는 부품들의 운송방식을 항공편으로 전환하는 등 공급률을 높이기 위해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비용 증가와 함께 경상개발비는 오히려 늘어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0.8% 증가한 8568억원을 판관비(판매비와 관리비)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분기 기준 SUV 차종의 비중이 50%를 넘어 고부가가치 부품 위주로 제품믹스가 개선되면서 향후 실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전동화 부문의 실적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와 기아 외 다른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핵심부품 수주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지난 1분기에만 연간 계획 대비 44% 수준인 16억 6000만달러의 핵심부품 수주를 달성했다. 첨단 전장부품을 중심으로 북미와 유럽의 선진시장을 포함해 중국 신생브랜드 등으로 글로벌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지시장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수주확대 전략이 향후 추가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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