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지윤 기자] 보령(003850)이 카나브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혈압·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시장 선도에 나선다.
보령이 고혈압 3제 복합제인 ‘듀카브플러스’ 발매를 기념해 ‘듀카브플러스의 혈압강하 효과’와 ‘듀카브플러스의 주성분인 피마사르탄에 대한 최근 임상 결과’를 주제로 런칭 심포지엄을 지난 25일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대구, 제주 등 6개 지역에서 동시 개최됐으며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심포지엄에는 360명 참가하는 등 전국에서 총 1000여명의 의료진이 참석했다.
듀카브플러스는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ARB) 계열의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를 기반으로 칼슘채널차단제(CCB) ‘암로디핀’, 이뇨제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성분이 결합된 피마사르탄 최초의 고혈압 3제 복합제다. 약 1cm 크기의 작은 알약으로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였으며 오는 6월 1일 발매 된다.
보령은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듀카브플러스정’ 3개 용량(30/5/12.5mg, 60/5/12.5mg, 60/10/12.5mg)에 대한 허가를 받은 바 있다. 듀카브플러스는 피마사르탄과 암로디핀 성분의 기존 2제 복합제인 ‘듀카브’로도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본태성 고혈압 환자에게 더욱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듀카브플러스 3상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듀카브로 혈압조절이 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듀카브플러스를 투여한 결과, 2주 만에 수축기혈압이 9.84mmHg 감소하는 등 혈압감소 효과를 보였고, 8주차에는 최대 -19.05mmHg로 추가적인 혈압감소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듀카브플러스는 투여 8주차에 67.7%이라는 혈압정상화(수축기혈압 140mmHg 미만, 이완기혈압 90mmHg 미만) 비율을 보인 것을 나타났다.
보령은 이번 듀카브플러스를 출시를 통해 카나브 라인업을 확장하고, 항고혈압제 시장점유율 확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동안 보령은 2011년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고혈압 신약인 카나브를 발매한 이후, 다양한 복합제를 출시해왔다. 듀카브플러스는 카나브, 듀카브, 투베로, 듀카로, 아카브에 이은 6번째 카나브 패밀리 제품이다.
보령은 이번 오프라인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자체 의료정보포털인 ‘브릿지’에서도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30일부터 6월 3일까지 진행되는 ‘웨비나 위크’에서 듀카브플러스 등 제품을 대상으로 온라인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