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신현숙 기자] 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 배두용)가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에 박차를 가한다.
LG전자는 조주완 사장을 비롯한 국내 주재 전체 임원 200여명이 이달 초부터 다음달 말까지 ‘고객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DX 프로그램’에 순차적으로 참여한다고 20일 밝혔다. LG전자는 서울대학교와 협력해 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프로그램은 2주에 걸쳐 총 16시간 과정이며 서울대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LG전자가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디지털전환(DX for CX, Digital Transformation for Customer eXperience)’을 지속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에 근거해 고객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찾고,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을 전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경영진이 먼저 솔선수범한다는 취지다.
프로그램은 개발, 제조, 품질, 영업, 마케팅 등 분야에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고객가치를 창출한 사례를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후 빅데이터 구조와 형태를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방법, 데이터를 통한 고객가치 창출 등을 토론과 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 예를 들어 SNS, 블로그 등으로 제품에 대한 고객 의견 수집(crawling), 고객 니즈 반영 제품 개발 및 업그레이드한 사례, 공장 생산 데이터를 통한 공정 개선 후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한 사례 등을 학습한다.
LG전자는 CX(고객경험, Customer eXperience)와 DX간 시너지를 통해 경영성과도 만들어내고 있다. 최근 LG전자가 세탁기 업그레이드로 제공한 ‘종료 후 세탁물 케어’ 기능이 DX를 활용한 고객경험 혁신의 한 사례로 꼽힌다. LG전자는 약 20만건의 세탁기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세탁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세탁물을 바로 꺼내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고객 페인포인트를 찾아내 방치된 세탁물을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이 기능을 개발했다. 이 기능은 LG 씽큐앱을 통해 사용 가능하며, 세탁이 끝난 후에도 세탁물이 뭉쳐 있지 않도록 세탁통이 주기적으로 회전하고, 추가세탁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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