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신현숙 기자] 이마트(139480)가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7조1473억원, 영업손실 123억원, 당기순손실 631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전년비 매출액은 21.9% 증가하고 영업손익, 당기순손익은 적자 전환했다. 인사비 등 판관비 증가와 지난해 지분을 인수한 SCK컴퍼니와 G마켓의 무형자산 감가상각비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이 기간 별도 기준 매출액은 전년비 1.7% 늘어난 3조9607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손실은 191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2분기 이마트 사업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할인점 총매출액은 전년비 4.1% 늘어난 2조9002억원이었다. 기존점 역시 3.8% 신장하며 8개 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전문점은 수익성 및 사업성 중심의 사업구조 재편으로 영업이익 34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연결 자회사들도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이어갔다. 먼저 조선호텔앤리조트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165억원, 14억원으로 전년비 매출액은 62.6% 늘었고 영업손익은 흑자 전환했다. 코로나19 여파로 투숙율이 급감한 상황 속에서도 그랜드조선, 조선팰리스 등 신규 호텔들을 론칭하며 투자를 이어간 결과 지난 2019년 4분기 이후 2년 반만에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이 기간 이마트24의 영업이익은 43억원, 총 점포 수는 6204개점이었다.
SSG닷컴의 GMV(총거래액)는 전년비 13% 증가한 1조4884억원, 순매출은 21.1% 개선된 4231억원을 기록했다. 자회사인 W컨셉 GMV도 1110억원으로 전년비 47% 확대됐다. G마켓의 GMV는 전년비 1% 증가한 4조497억원으로 나타났다. SCK컴퍼니 2분기 매출액은 전년비 15% 성장한 6659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공시와 함께 하반기 중점 추진 전략인 ‘수익성 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먼저 오프라인은 업의 본질 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맞춘다. 가격 경쟁력 확보, 대형행사 확대, PL브랜드 육성 등을 통해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점포 리뉴얼 투자 등 점포 운영 효율화와 고객경험 강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온라인은 성장과 수익 창출의 균형에 중점을 둔다. PP센터 운영 효율화, 통합 풀필먼트 정책 등으로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유료멤버쉽 강화와 플랫폼 고도화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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