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문성준 기자] 롯데그룹(회장 신동빈)이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통해 해외 판로개척 상생에 나선다. 엑스포에 참여하는 국내 중소기업에게 온∙오프라인 홍보, 국내외 채널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롯데그룹의 유통 6개사(홈쇼핑,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는 중소벤처기업부(이영 장관)와 함께 오는 9월 독일과 미국에서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엑스포를 통해 국내 우수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들의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이번 엑스포 개최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담긴 주문이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5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해 참석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과의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힌 바 있다.
엑스포에는 중소기업 약 200개사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지난 6월 참가 신청을 받아 롯데 유통 6개사의 협력 기업 100개사와 미거래 국내 우수 기업 100개사를 선정했다. 엑스포 참여 기업들에게는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라이브커머스 방송, 또 롯데 유통 계열사의 바이어들을 초청해 1:1로 입점을 상담하는 등 실질적인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되는 방안들이 지원된다.
독일에서는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Berlin, 베를린 국제가전박람회) 2022’에 최초로 참가해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진행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뉴욕 맨해튼에서 엑스포를 연다. 상품판촉전과 상담회뿐 아니라 유명 셰프들과 아티스트의 K-푸드 및 K-뷰티 쇼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롯데는 독일과 미국에서 열리는 엑스포 기간 동안 ‘2030 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영상과 브로셔를 배포하는 등 유치 활동도 병행한다. 롯데는 ‘롯데그룹 유치 지원 TFT’를 구성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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