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오의림. 2022년 9월 6일. 투자의견: Overweight(비중확대)
[버핏연구소=박상혁 기자] ◆유럽 지역 개최 최대 규모 암 학회
이번달 9일부터 1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유럽 종양 학회(ESMO)가 올해 개최된다. 유럽 지역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규모의 암 학회다. 전시 부스 200여개 및 3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 5일 일반 포스터 초록이 공개되었으며 오는 8일 구두 발표 초록이 공개될 예정이다. 공개된 초록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 중인 파이프라인들의 효력이 예상 가능하다. 주목할만한 임상 결과를 발표하는 기업은 셀트리온, 네오이뮨텍, 종근당, 엔케이맥스이다. 구두 발표 예정인 기업은 HLB, 레고켐바이오다.
◆초록 내용 요약
셀트리온: Avastin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CT-P16)의 임상 3상 후 1년 장기추적 결과를 발표했다. 689명의 환자에서 RD(반응기간), TTP(진행 소요 기간), PFS(무진행 생존기간), OS(전체 생존기간) 지표상 오리지널 약물과의 유사성 데이터를 확보했다.
네오이뮨텍: Keytruda + NT-I7 병용투여 임상1/2상 결과를 발표했다. 치료 반응성 낮은 cold tumor(치료제에 대해 치료반응이 좋지 않은 종양) 암종 대상에서 효력을 확인했다. 최대 92%의 면역세포(T세포) 침투가 확인됐다. 실제 포스터에서 Keytruda(키트루다) 단독 투여와의 효력 비교 공개 여부에 주목된다.
종근당: CKD-702(EGFR-cMET 이중항체)의 비소세포폐암 대상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했다. 환자 대상 안전성, PK(약동학), PD(약력학) 평가. 용량 제한 독성(Dose Limiting Toxicity, DLT)는 없었으나 42%에서 Grade 3 이상의 부작용이 관찰됐다. Keytruda의 임상 1상 데이터에서는 모든 부작용이 Grade 2 이하였다. 추후 임상 2상에서 효력 우월성 입증 필요하다.
엔케이맥스: FDA(미국 식품의약국)의 육종(전신에 발생하는 악성 암) 대상 동정 사용(Compassionate use, 치료법이 없는 환자 대상 개발 중 약물 투약 허가)이 승인된다. 3명의 환자가 최대 29개월 생존 중이다. 면역관문억제제와 병용 투여 시 긍정적 효력 가능성이 확인됐다.
◆주요 관전 point
셀트리온: 베그젤마 임상 3상 장기 추적 데이터는 빠르면 내년부터 판매 예정인 미국, 유럽 시장에서의 침투력 확보 및 시장 점유율 상승에 긍정적 영향 줄 것이다.
종근당: 부작용이 경쟁약물 대비 높은 편이다. 향후에 효력 우월성 데이터 발표 여부에 따라 주가 변동 가능성이 존재한다.
구두 발표 예정인 기업들의 결과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관심종목]
068270: 셀트리온, 950220: 네오이뮨텍, 185750: 종근당, 182400: 엔케이맥스, 028300: HLB, 141080: 레고켐바이오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