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제 용어] 「나만의 레시피」재창조, 「모디슈머」(Modisumer)란?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6-20 10:32:14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sjmao201302180942410

기존의 제품을 이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식품을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을 공유하는 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블로그나 카페, SNS 등에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해 내는 소비자가 늘면서 「모디슈머」(Modisumer)라는 용어까지 생기기 시작했다. 우리 일상에서 웹 환경이 발달하면서 정보를 서로 공유하거나 자신만의 취미 또는 여가를 즐기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최근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들이 신소비세력으로 부상해 기업들의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모디슈머는 Modify(수정하다, 바꾸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개발한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대표적으로 라면 소비자들 가운데 자신만의 기호에 맞게 조리법을 바꿔서 즐기는 소비자들이 해당된다. 이들은 라면업체가 포장지 뒷면에 상세하게 적어준 표준조리법을 준수하기보다 순서를 바꿔 색다른 맛을 내거나, 서로 다른 2개 제품을 하나로 재탄생시키는 조리법을 창조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SSI_20130830182531_V_59_20130831033243

2012년경부터 서로 다른 라면 2개를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는 이른바 트랜스포머 레시피가 등장한 것으로 알려진다.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너볶이(너구리+떡볶이), 오파게티(오징어짬뽕+짜파게티), 왕구리(왕뚜껑+너구리), 신파게티(신라면+짜파게티) 등이 그런 경우다.

291820_107370_5446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반영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이렇게 출시된 제품들은 소비자들에게 「한 번쯤은 먹어 본 듯한」 익숙함 혹은 「생각지도 못했던」 독특함으로 다가서며 화제가 됐고,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동원F&B의 「동원참치라면」과 「동원라면참치」가 대표적이다. 소비자들이 라면에 참치 통조림을 넣는 것을 유심히 지켜 본 동원F&B 관계자는 라면 제조업체 팔도와의 협업으로 참치라면(컵라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출시되자마자 편의점 라면 판매 순위 상위권에 오르는 성과가 나타났다. 동원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컵라면이든 봉지 라면이든 기호에 맞게 넣어 먹을 수 있는 라면 토핑 전용 참치인 「동원라면참치」를 출시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2.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3.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4.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5. 휴온스, 3Q 영업익 87억...전년동기比 41.9%↓ 휴온스(대표이사 송수영 윤상배, 243070)가 3분기 매출액 1469억원, 영업이익 87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6.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41.9% 감소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반영이 시작된 2공장 관련 비용과 상대적으로 원가율이 높은 품목의 매출 비중이 늘며 매출원가율이 상승했으나, 외형 성장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