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이효진. 2023년 5월 12일.
[버핏연구소=공현철 기자] 메리츠증권은 다수의 게임사가 예상치를 상회하는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며 이는 마케팅비 절감효과 덕분이라고 말했다. 넷마블 또한 마케팅비는 다소 줄었으나 전체 게임 매출이 하락하며 외부 IP 기반 게임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자 지급수수료율이 전년 동기 대비 2%p 상승하며 예상보다 큰 적자를 시현했다. 이는 넷마블의 수익 성격을 퍼블리싱에 가깝게 만드는 효과를 낳았다. 이어 신작 성공을 위한 제반 요인 관리 실패와 예상 대비 지연 및 재무적 기여 클 것으로 기대되는 신작이 오는 4분기로 이연되며 단기 모멘텀이 소실됐다. 2분기 이후 국내·중국 모두 모바일 신작 출시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이로 인해 매출 순위의 세대 교체가 다소 예견되는 상황이다. 국내 모바일 MMORPG와 같은 성숙 시장에 집중된 신작보다는 같은 MMORPG 장르라도 글로벌 진출을 타깃으로 하는 등 변경된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 3월 컴투스는 ‘서머너즈워: 크로니클’의 스팀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출시를 진행했다. 동 게임은 스팀 매출 Top 5까지 오르는 등 예상치 못한 성과에 투자자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다. 컴투스에 따르면, 글로벌 출시 54일 간 매출은 500억원이며 5월 첫째주 일매출은 6~7억원을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높은 순위와 비교해 밋밋한 일매출에 실망하며 전일 컴투스 주가는 5.4% 하락했다.
‘로스트 아크’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알피지는 지난해 해외 매출 1774억원으로 지난 2021년 100억원 대비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1분기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스팀 플랫폼에 입성했는데, 이에 따른 실적으로 추정됐다. 퍼블리싱 수익 배분 비율을 30%로 가정할 경우 ‘로스트 아크’의 해외 총매출은 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같은 기간 국내 매출 5500억원과 맞먹는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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