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 남주신. 2023년 5월 25일.
[버핏연구소=이상원 기자]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올해 2분기부터 생산·판매 증가 사이클에 진입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생산량이 판매량을 초과하기 시작했고, 올해 상반기에도 강한 수요 발생으로 인해 완성차 업체들의 판매 증대가 돋보이고 있다. 올해 하반기까지 자동차 판매 증가 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재고 축적 사이클이 예상된다.
이에 자동차부품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수익성 개선 모멘텀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상반기를 살펴보면 대형 부품사들의 수익과 주가 흐름이 완성차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대형 부품사들은 비용 전가와 원가 상승 등의 수익성 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다만 하반기부터는 부품사의 영업이익률 상승이 예상된다. 완성차의 대형 세그먼트(SUV) 중심 신차 사이클에서 우호적인 단가 환경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차그룹 부품사들은 해외공장 가동률 상승에 따라 수익성 개선 시작 국면에 진입했다고 판단한다. 각 부품사별로 시점 차이는 있지만 비용 부담 완화가 이어지면서 강한 실적 모멘텀이 기대된다.
한국 부품사들은 업체별로 실적 및 주가 차별화 폭이 클 것으로 전망한다. 결론적으로 내연기관차 부품에 대한 매출 비중이 여전히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기존 사업에서의 수익성 개선 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이어 전기차 신공장 증설로 대규모 capex(자본적 지출) 투자 사이클이 시작되기 때문에 현대차그룹과 동반 진출하는 부품 업체를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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