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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주]마니커, 계열사 통해 치킨 프랜차이즈 「재도전」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6-06-24 11: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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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구 연구원]

닭고기업체 마니커의 모회사인 이지바이오가 계열사 성화식품을 통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 재도전한다. 

닭고기 가공업을 영위하는 성화식품은 지난 14일 치킨 프랜차이즈 「락꼬꼬」를 개설했다고 23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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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화식품은 지난주 락꼬꼬 1호점인 광주 전남대점을 시작으로 광주 금호점과 창원 팔용점, 창원 산호점, 김해 삼문점 등 5개점을 연이어 개설하고 추가로 3개점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락꼬꼬는 「무한리필」 「카페형 매장」 등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1호점인 전남대점은 1인당 7,900원만 내면 치킨을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매장이다. 성화식품은 「불황형 소비」가 확산하는 추세를 고려하면 무한리필 매장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지바이오그룹이 치킨 프랜차이즈에 도전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지바이오그룹이 2011년 마니커를 인수할 당시 마니커는 「치킨나라」를 운영하던 티에이피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룹 관계자는 『닭고기 생산과 제품 공급에 주력하자는 의견이 우세해 2012년께 사업에서 철수했다』고 말했다.

성화식품은 내년까지 가맹점 100개를 열 계획이다. 창업자에게 가맹비와 교육비를 면제해주고 본사에서 매장 홍보와 시식용 닭을 무료로 지원하는 등 초반 시장 안착에 신경 쓴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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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하림그룹의 계열사인 디디에프앤비가 운영하는 「디디치킨」도 최근 2~3년간 매장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디디치킨은 2013년 매장 수가 142개에 불과했지만 2년 만에 두 배가량으로 늘어 지난해 말 기준 275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김인식 체리부로 회장의 아들 김강흥 체리부로 상무가 최대주주인 처갓집양념치킨도 닭고기 생산회사의 관계사가 운영하는 대표적 브랜드다.

닭고기 생산업체들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는 게 식품업계의 분석이다. 올 들어 닭고기 산지 가격은 마리당 900원까지 떨어졌다. 생산비(약 1,400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1,000원짜리 닭을 2만원짜리 치킨으로 만드는 등 부가가치를 붙일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낀 닭고기 생산회사들이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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