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범 연구원]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 현실화로 금융시장이 전체적으로 급락한 가운데 비트코인 관련주들이 반사 이익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등했다.
24일 제이씨현시스템은 코스닥시장에서 전일대비 30.00% 급등해 9,490원에 장을 마감했다. 제이씨현시스템은 계열사 디앤디컴은 비트코인 채굴에 최적화된 메인 보드를 개발하는 대만 애즈락을 손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비트코인 관련주로 꼽혀왔다.
또 다른 관련주인 매커스(23.58%), 한일네트웍스(21.74%) 등도 동반 상승했다. 매커스는 자일링스의 비트코인 채굴 전용 비 메모리 반도체 판매를 진행하고 있고, 한일네트웍스는 비트코인의 약점으로 지적되는 보안 문제와 관련해 향후 비트코인 보안 수혜주로 예상이 된다.
영국의 EU탈퇴 이슈가 나타날 때마다 전통적인 금융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분석에 비트코인 관련주들의 상승세를 나타내왔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비트코인은 실제 생활에서 쓰이는 화폐가 아니라 온라인 거래상에서 쓰이는 가상화폐이다.
쉽게 말해 싸이월드 「도토리」나, 「네이버 캐쉬」와 같이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이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