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승윤 기자] 하이트진로(000080)가 국내 맥주 시장에서 신제품 '켈리'의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12일 신제품 '켈리'가 1억 병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켈리는 지난 4월 출시 후 99일 만에 1억 병 판매를 돌파, 이달 11일 기준 누적 판매 330만 상자, 1억병(330ml 기준) 판매를 달성했다. 이는 초당 11.7병 판매된 꼴로 국내 성인(20세 이상, 4328만명 기준) 1인 당 2.3병을 마신 양이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출시 36일 만에 100만 상자를 판매하며 국내 맥주 브랜드 중 최단기간 판매 기록을 달성한 켈리는 이후 66일에는 200만 상자, 90일에는 3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했고 100만 상자 판매 속도가 약 1.5배 빨라졌다고 밝혔다.
켈리 출시 후 하이트진로의 전체 맥주 판매량이 증가하며 기존 테라와의 카니발라이제이션 우려를 잠재웠다. 지난달 하이트진로의 유흥 및 가정 시장의 전체 맥주 부문 판매는 켈리 출시 전인 3월 대비 약 33% 상승했다. 올해 2분기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약 12% 증가했다. 특히 초기 반응이 좋았던 대형마트에서 빠른 성장세가 나타났다. 일부 대형 마트(전국 기준)의 지난달 실판매 자료를 보면 국내 맥주 매출 기준 하이트진로의 제품 점유율이 약 49.6%를 기록, 3월 대비 약 7% 증가한 수치로 켈리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의 판매량 및 인지도 상승에 따라 지속적인 소비자들의 요구였던 생맥주와 소병 제품군을 앞당겨 출시해 여름 성수기 시장을 맞이한 유흥 시장 공략을 본격화해 초반 돌풍을 이어갈 전략이다. 지난 7일에는 1억병 돌파 기념으로 차별화된 가성비 제품인 켈리 350ml 캔을 대형마트에서 한정 출시하며 점유율을 확대했다. 올여름 전주 가맥축제, 송도 맥주축제, 홍천강 별빛음악 맥주 축제 등 전국 각지의 대형 맥주 축제에 참여하고 휴양지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 접점에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해 켈리가 대세 브랜드로 자리매김 시킬 계획이다.
하이트진로는 켈리와 테라의 연합으로 올여름 성수기에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쳐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 목표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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