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범 연구원]
인도네시아에서 문화콘텐츠·식음료·화장품·헬스케어 등 한류와 관련된 4개 분야가 유망한 것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한류를 적극 활용해 현지 소비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과 자카르타지부는 5일 「인도네시아 소비시장을 열어라」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인도네시아 유망분야를 선정하고 현지 동향과 기회요소에 대한 분석을 내놨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리면서 인도네시아의 신흥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젊은층 공략에 적합한 분야로 문화콘텐츠가 꼽혔다.
인도네시아는 태국과 더불어 한류의 인기와 성장성이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향후 인도네시아 콘텐츠시장은 관련 인프라 개선과 규제 완화 등에 힘입어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한국의 케이팝(K-pop)과 케이드라마(K-drama) 및 캐릭터와 영화, 게임산업 등의 기회가 풍부하다는 분석이다.
식음료의 경우 외식문화가 발달한 인도네시아에서 최근 다국적 음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추세인데다 한국산 신선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에는 자카르타에 거주하는 중국계 인도네시아인에 집중됐던 한국음식의 수요층도 다양화하는 추세다.
화장품도 고급 브랜드부터 중저가까지 다양한 국내기업들이 진출해있는 가운데 한류에 힘입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일부 중저가 브랜드의 경우 현지 생산이 아닌 완제품 수출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져 고급 브랜드와 저가 현지 브랜드 사이에 낀 샌드위치 상황을 벗어나는 것이 과제라는 설명이다.
지역·계층 간 의료인프라 격차가 좁혀지면서 현지 헬스케어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지난 2월 헬스케어 인프라 개선을 위해 의료서비스분야 외국인 투자 허용지침을 발표한 만큼 헬스케어분야의 전문성과 경험을 현지 병원들과 공유하면서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유승진 국제무역연구원 연구원은 『인도네시아는 2억5,000만명의 인구와 5,000만∼6,000만명의 중산층, 적극적 소비성향 등 소비시장으로서 매력적인 요소를 고루 갖추고 있는데다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 국내기업의 성공 가능성이 풍부한 시장』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도네시아 인규규모는 전 세계 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는 2억 5,000만명으로 중국,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 4위의 인구 대국이다. 거기에 중산층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와 비슷한 5,000~6,000만 명으로 추산되며, 인구의 60.8%가 35세 미만 젊은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간 나이(Median Age)는 28.4세에 불과(한국 40.2세, 중국 36.7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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