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혜지 기자] 기아(000270)는 3분기 매출액 25조5454억원, 영업이익 2조8651억원, 당기순이익 2조2210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각각 10.3%, 272.9%, 384% 증가했다. 이는 글로벌 시장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RV(레저용 차량)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우호적인 환율 영향 등으로 인해 수익성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3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 증가한 13만 4,251대, 해외에서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64만396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3.5% 증가한 77만821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 증가, 쏘렌토 등 신차 출시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인도, 아태, 중남미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수요가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특히 수익성 높은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은 전년동기대비 2.2%포인트 상승해 역대 최고치인 68.7%를 기록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고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동기대비 21.2% 증가한 14만9000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2.7%포인트 상승한 19.5%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가 7만6000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2만4000대, 전기차가 5만대로 각각 전년동기대비 21.9%, 12.9%, 24.5% 증가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3.4%, 서유럽 39.6%, 미국 15.8%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35.3%, 40.4%, 9.2% 증가했다.
기아는 국가 간 갈등에 따른 지정학적 리스크,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하면서도 선진 시장 중심의 판매 호조세가 4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양호한 대기 수요를 바탕으로 인기 RV 모델, 친환경차 판매에 집중해 수익성 확보를 지속 추진하는 한편, 지역별 맞춤 전략을 통한 질적 판매 역량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기아는 국내에서 K5와 카니발 등 상품성 개선 모델을 앞세워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어 △미국, 유럽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 EV9 △인도에서 쏘넷 상품성 개선 모델 △중국에서 전용 전기차 EV5 등 시장별 핵심 차종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판매 확대 및 브랜드력 제고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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