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인식 기자] SKC(01179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506억원, 영업손실 447억원, 당기순손실 654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2.8% 감소하고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은 각각 적자전환했다.
SKC는 대내외 경영 여건 악화로 인한 수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비주력 사업 매각과 함께 ISC 인수와 실리콘 음극재 상업화, 반도체 글라스 기판 공장 건설 등 BM(브랜드 매니저) 혁신의 완성과 새로운 성장 기반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모태사업 격인 필름사업을 매각 완료한 SKC는 올해 비즈니스 혁신을 더욱 빠르게 이어 나가고 있다. 하반기 들어서만 폴리우레탄 원료사업을 맡고 있는 SK피유코어와 파인세라믹스 사업, 반도체 세정사업 등의 매각을 연달아 확정하며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 재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와 동시에 새로운 성장을 위한 준비를 이어 나가고 있다. 이차전지 소재 사업은 4분기 신규 동박 중장기 공급계약을 추가하는 한편 강력한 원가경쟁력 내세우는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 가동으로 본격적인 수익성 확대에 나선다. 또 실리콘 음극재 파일럿 라인 완공으로 이차전지 소재 외연 확대를 위한 준비도 마칠 예정이다.
반도체 사업은 올해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부문이다. 파인세라믹스와 세정, 웨트케미칼 사업을 잇따라 매각하는 데 이어 반도체 테스트 솔루션 기업인 ISC를 새로운 주력 자회사로 편입했다. 또 반도체 글라스 기판 공장을 연내 완공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지난달 미국 반도체 패키징 기술 기업인 칩플렛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반도체 후공정 사업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했다. CMP패드, 블랭크마스크 등 고부가 전공정 제품의 고객사도 확대해 나간다.
친환경 생분해 소재사업 역시 베트남 하이퐁시로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정하며 상업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C 측은 스마트 글라스 기업 할리오에 투자하며 에너지 절감 솔루션으로 영역을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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