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오동환. 2024년 8월 21일.
글로벌 최대 게임쇼 게임스컴이 독일 쾰른에서 5일간의 일정으로 8월 21일(현지 시각) 개최된다. 독일 게임스컴은 도쿄 게임쇼, 미국 E3와 더불어 3대 게임쇼로 꼽혔으나, 지난 21년 E3의 폐지 이후 서구권 최대 게임쇼로 부상했다. 24년 게임스컴에서는 64개국 1400개 기업이 참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고, 지난 22년 네오위즈의 P의 거짓이 게임스컴 3개 부문에서 수상한 이후 국내 시장에서도 게임스컴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올해는 넥슨, 크래프톤,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이 대거 참가했다. 넥슨은 네오플이 개발한 액션 RPG 퍼스트버서커를, 크래프톤은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조이를, 펄어비스는 붉은사막을 시연 버전으로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 오션드라이브의 로스트아이돌론스, 섹션13, 갓 세이브 버밍엄 등 3종의 신작을 출시했고 네오위즈, 하이브IM, 매드엔진 등도 PC 신작을 출품했다.
이번 게임스컴에서도 다수의 국산 게임들이 수상 후보에 올랐다. 지난해 영상만을 공개해 다소 실망을 안겨줬던 펄어비스의 붉은사막은 이번엔 30분 분량의 데모를 공개했으며, Best Visuals(최고 영상미), Most Epic(최고 웅장미) 2개 부문에 후보에 올랐다. 던전앤파이터 IP 기반 카잔은 Best Sony PS 게임 부문에, 인조이는 Most Entertaining 부문에 올랐다.
국내 출품 게임 중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제외한 국산 게임들은 전부 PC·콘솔 플랫폼으로 제작됐다. 이는 경쟁 강도가 높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을 벗어나 글로벌 게임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들의 도전의 결과다.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스팀·콘솔 게임 개발력과 퍼블리싱 경험이 기업간 차별화 요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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