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 엄경아. 2025년 6월 16일.
[출처 : pixabay]
6월 13일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주 대비 0.11포인트 상승한 186.95을 기록했다. 선종별 상세선가를 살펴보면, 상세선가는 변동이 없었다. 수주량은 오일탱커가 2척, 케미칼 및 특수탱커가 1척, LNG선이 11척, 드라이벌크선이 2척, 컨테이너선이 10척, 재너럴카고가 8척, 해양지원선이 3척, 여객선 및 크루즈가 1척으로 총 28척을 기록했다. 누적수주량은 550척이고,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누적 수주량은 총 833척이다.
중고선가지수는 전주대비 1.27포인트 상승한 179.49를 기록했다. 선종별 상세선가는 탱커와 드라이벌크에서는 변동이 없었다. 컨테이너선 중 7000TEU급 5년 중고선가가 100만달러 상승, 8000TEU급 10년 중고선가가 1백만 달러 상승했다. 중고선박은 총 34척 거래됐으며, 누적기준 거래량은 821척,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누적 거래량은 987척이다.
지난 주 탱커 운임은 VLCC가 51.8% 상승해 3만2273달러를 기록했다. 수에즈막스급 운임이 20.6% 하락한 2만9540달러를 기록, 아프라막스급 13.5% 하락한 31,608달러를 기록, MR 탱커는 3.5% 상승한 1만8262달러를 기록, 핸디사이즈급 클린탱커 운임이 4.2% 상승한 1만6120달러를 기록했다.
드라이벌크 운임지수인 BDI는 전주 대비 20.5% 상승한 1968포인트를 기록했다. 케이프사이즈급이 14.2% 상승한 2만7642달러, 파나막스급은 13.6% 상승한 9229달러, 수프라막스급 운임은 8.4% 상승한 9701달러를 기록했다. 가스선 운임은 84k cbm급 LPG 운반선 운임이 3.0% 상승한 5만2014달러를 기록했고, 174k cbm급 LNG 운반선 운임이 13.8% 상승한 2만8500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는 전주 대비 6.8% 하락한 2088.24를 기록, CCFI는 전주 대비 7.6% 상승한 1243.05포인트를 기록했다.
[관심종목]
028670: 팬오션, 011200: HMM, 009540: HD한국조선해양, 010620: HD현대미포, 329180: HD현대중공업, 042660: 한화오션, 010140: 삼성중공업, 443060: HD현대마린솔루션, 082740: 한화엔진, 071970: HD현대마린엔진, 077970: STX엔진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