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여유가 성공의 필요 조건인 이유
『당신의 전공이 뭡니까?』
영국 버클레이은행의 해외담당총책임자인 부총재가 나에게 물었다. 「당신이 지금 은행에서 돈 빌려다 조선소(현대중공업) 만들어 배 팔아서 갚겠다는데 전공이 경영학이냐 이공학이냐?」는 질문이었다.
「소학교만 다녔지만 그동안의 사업을 통해서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고 대답해봐야 우문우답밖에 안될 것 같았다.
나는 되물었다.
『부총재, 당신은 내 사업 계획서를 보았소?』
『물론 면밀히 검토했소. 아주 완벽하고 훌륭했소』
『그 사업계획서가 내 전공이오. 사실은 내가 어제 옥스포드대학에서 그 사업계획서를 갖고 가서 학위를 달라니까 한번 척 들쳐보고는 두말 없이 학위를 줬소. 나는 이제 경제학 박사이오. 그 사업 계획서는 그러니까 내 학위 논문이오』
좌중이 웃음바다가 됐다. '옥스포드 유머'는 일시에 분위기를 바꿔 놓았다.
『당신의 전공은 유머인 것 같소. 우리 은행은 당신 유머와 함께 당신의 사업 계획서를 수출보험국으로 보내겠소. 행운을 빌겠소. 정주영 사장.』
-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주.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
유머는 성취하는 사람에게서 발견되는 자질의 하나입니다. 마음의 여유는 내 앞에 닥친 문제의 본질을 새롭게 정의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주는 계기를 가져다 줍니다. 상황이 어려울 때 한발짝 물러나 현실을 바라보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입니다.
---------------------------------------------------------------------------------------------------
* 「행복한 투자 이야기」 이메일을 받아 보시려면 버핏연구소 초기 화면에서 회원 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출처를 밝히면 자유롭게 인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