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심, 라면업계 최초 「1억불 수출의 탑」 수상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6-12-05 10:51:54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진구 연구원]

AKR20140307170800030_02_i_59_20140309090210

농심은 한국무역협회 주관으로 열린 「제53회 무역의 날」 행사에서 1억불 수출의 탑을 받았다. 수출의 탑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연간 수출액을 집계해 해외시장 개척과 수출증대에 기여한 업체에 주는 상이다.

국내 라면업계에서 연 수출 규모가 1억달러를 돌파해 수출의 탑을 받은 것은 농심이 처음이다. 이날 농심은 식품업계 중에서도 유일하게 1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올해 농심은 해외 100여 개국에 신라면 등을 판매하며 한국무역협회 기준 1억546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평균 신장률은 11%이다. 농심은 올해 해외사업 전체매출이 전년 대비 16.3% 증가한 6억4,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심은 내년 경영 핵심을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으로 정하고, 전사적으로 체질 개선에 나설 전략이다. 국내 7개 생산거점과 해외7개 생산 및 판매 법인 간의 연구(R&D)-생산-영업 편대를 유기적으로 결합, 효율적인 글로벌 경영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기반으로 농심은 내년 8억 달러의 해외매출을 기록하고, 2018년엔 10억 달러 수출을 돌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먼저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는 중국 내 라면시장을 노려 중국에 연구개발(R&D) 기반을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생산설비도 확대한다. 농심은 라면 고속라인의 적용품목을 확대하고, 스낵라인의 첨단화를 추진해 생산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특히 면과 스낵의 포장 시스템을 고쳐, 다양한 묶음의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소비자 요구에 맞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농심은, 계속 늘어나는 중국 시장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기존 상해공장 인근에 제2 공장을 건설하고 미국 LA공장의 컵면 라인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증설을 통해 상해공장의 월간 라면생산능력을 월 180만박스에서 220만박스로 늘린 농심은 기존 심양공장의 생산능력을 더하면 중국에서 월 350만박스의 라면을 제조할 수 있다. 중국 내 신라면 등 농심라면의 수요를 감안하면 2020년 이전, 현재의 생산능력도 포화상태에 다다른다고 보고 있다. 

2016120509243346150_1

농심은 식품한류를 이끌고 있는 신라면을 중심으로 국가별 식문화에 맞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춰 세계인의 식탁에 깊숙이 침투할 전략이다. 최근 농심은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김치라면, 일본에서 사랑받는 감자면, 할랄 인증으로 이슬람지역까지 수출되는 순라면 등 3개 제품을 「제2의 신라면」으로 정하고, 세계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농심은 『2017년 연구개발, 생산, 영업·마케팅 등 사업 전반에 대해 글로벌 경쟁력을 배양하고 2018년에는 해외사업 실적을 10억 달러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라며 『2025년에는 전체 매출 목표 7조원 중 40%를 해외시장에서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포스코홀딩스, 철강·리튬 동반 상승 임박...목표가↑-NH투자 NH투자증권이 31일 포스코홀딩스(005490)에 대해 향후 철강은 중국 부양책 영향, 리튬은 공급 제한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51만원을 유지했다. POSCO홀딩스의 전일 종가는 34만원이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매출액은 18조3210억원(YoY -3.4%), 영업...
  2.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3.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4.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5.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