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원시장 1조원 돌파, 1인자 「멜론」 위협하는 2인자들의 성장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12-07 15:04:31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국내 디지털 음원 시장 규모가 1조원으로 커진 가운데 관련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조금이라도 더 높이려고 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온라인 디지털 음원시장은 2001년 911억원에서 2009년 5,366억원으로 10년도 채안돼 약 6배 급성장했으며, 2014년 1조1,790억으로 1조원을 넘었다. 올해는 1조5,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 음원시장은 멜론을 운영하는 카카오의 자회사 로엔엔터테인먼트, 지니를 운영하는 KT뮤직, 벅스를 운영하는 NHN엔터테인먼트 등 IT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다.

2014-11-05_16-03-36

업계에 따르면 국내 음원 시장은 현재 멜론이 점유율 50%를 차지하면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고, 벅스와 지니가 각각 15% 정도의 점유율로 2위권을 형성하고 있다. 이어 엠넷이 10%의 점유율로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1월 카카오에 약 1조8,700억원에 인수된 로엔은 시장 1위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을 내놓고 있다. 최근 카카오톡 아이디와 연동되는 멜론 4.0을 론칭한 것을 비롯해 카카오톡 내에서 멜론 노출 확대를 통한 락인 효과는 카카오와의 시너지 효과를 대변해준다.

2위권을 형성하고 있는 벅스와 지니는 각각 SK텔레콤, NHN엔터테인먼트와의 제휴를 통해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벅스는 SK텔레콤과의 제휴를 통해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벅스는 음원 상위 사업자 가운데 유일하게 통신사와 제휴를 하지 못했으나, SK텔레콤과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 실적 및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하려 하고 있다.

벅스는 SK텔레콤과 제휴를 맺고 「band YT」 요금제와 연계한 「벅스 익스트리밍」 음악 상품을 내놨다. 「벅스 익스트리밍」은 SK텔레콤 LTE 기본요금제 이용자가 벅스 뮤직 내에서 데이터를 무제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으로, 「band YT」 요금제에 가입하면 요금제에 따라 「벅스 익스트리밍」 상품을 50% 할인 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지니는 KT와 손잡고 KT의 비디오플랫폼인 「두비두」(dovido)의 멤버십서비스와 「지니VR」(가상현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비두는 「do + video + do」의 합성어로 비디오 콘텐츠의 촬영부터 편집, 업로드, 검색, 연계상품 커머스까지 가능한 신개념 플랫폼이다. 두비두를 활용하면 일반인도 전문가 수준의 비디오 콘텐츠를 한번에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니VR」은 업계 최초 VR서비스로, 각종 공연 및 쇼케이스를 360도 VR 영상을 볼 수 있다.

데이터 이용비중이 높은 음악스트리밍 이용규모가 음원 다운로드 규모를 넘어서면서 통신사와 음원업체간 협업은 대세가 됐다. 음원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풍부하고 다른 콘텐츠 사업과의 연계 혹은 시너지 가능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IT업체와 이동통신사 들이 막대한 자금을 들여 음원 사업에 공을 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음원업계 1위인 멜론은 카카오와의 시너지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심중이지만 음원시장 경쟁 구도는 이미 들썩이기 시작했다』며 『통신사들이 음악 콘텐츠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면서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포스코홀딩스, 철강·리튬 동반 상승 임박...목표가↑-NH투자 NH투자증권이 31일 포스코홀딩스(005490)에 대해 향후 철강은 중국 부양책 영향, 리튬은 공급 제한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51만원을 유지했다. POSCO홀딩스의 전일 종가는 34만원이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매출액은 18조3210억원(YoY -3.4%), 영업...
  2.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3.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4.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5.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