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 잔량이 전월과 비교했을 때 2년 만에 처음으로 증가했다. 초대형유조선(VLCC) 등의 발주가 이어지면서 다소 숨통이 트였다는 분석이다. 다만, 올 하반기 일감 절벽은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회생의 청신호로 단정하기에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13일 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1,749만CGT(가치환산톤수)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4월 말 1,734만CGT 대비 약 15만CGT 증가한 수치다.
그동안 수주 잔량은 2015년 6월 이후 꾸준히 감소세를 보여왔으나, 약 2년 만에 전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조선업계 수주잔량은 2015년 6월 3,376만CGT를 기록한 뒤 매달 감소해 지난해 2월 3,000만CGT 이하로 떨어졌다. 올 2월에는 2003년 7월 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수주잔량이 2,000만CGT 이하를 기록할 정도로 부진했다.
그러나 국내 조선업이 4월에 이어 지난해에도 전세계 수주 1위를 기록하면서 분위기를 반전시켰다. 한국은 지난달 79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21척을 수주해 4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수주 1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32만CGT(17척), 일본은 8만CGT(3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1~4월 누계 실적에서는 중국이 한국을 앞서고 있었으나, 한국이 최근 2개월 연속 월별 수주실적에서 중국을 앞섰다. 이에 따라 1~5월 누계 실적에서는 한국이 1위로 올라섰다. 5월까지 누적 국가별 누적 수주실적은 한국 207만CGT(57척), 중국 184만CGT(101척), 이탈리아 74만CGT(8척), 핀란드 67만CGT(4척), 일본 38만CGT(18척) 순으로 집계됐다.
업계 관계자는 『초대형유조선과 LNG선박 등 국내 조선업계의 기술력 좋은 선종을 중심으로 수주가 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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