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밑줄긋기]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려면... 『감정은 습관이다』
  • 이민주
  • 등록 2017-07-08 20:42:24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밑줄긋기]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려면... 『감정은 습관이다』

박용철 저 | 추수밭 | 2013년 10월 

감정은습관이다

-우리의 뇌는 우리에게 「이로운 것」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을 선택한다. 우리의 뇌가 불안이라는 감정에 익숙해있으면 실제보다 훨씬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반대로 우리 뇌가 행복이라는 감정에 길들여 있으면 기분 좋은 일이 발생하면 훨씬 크게 반응한다. 행복은 당신이 어떤 감정을 습관으로 설정해두느냐에 달려 있다.

- 우리의 뇌는 우리에게 「이로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우리의 뇌가 불안이라는 감정에 익숙해있으면 실제보다 훨씬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반대로 우리 뇌가 행복이라는 감정에 길들여 있으면 기분 좋은 일이 발생했을 때 훨씬 크게 반응한다. 행복은 당신이 어떤 감정을 습관으로 설정해두느냐에 달려 있다.

- 뇌는 익숙한 것을 선호한다. 무의식적으로 나에게 이로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익숙한 것을 필사적으로 지키려한다.

- 선사시대의 인류는 하루하루 살아남는 것이 최대 목표였다. 선사시대 원시인의 이같은 뇌의 작동 원리가 지금도 우리에게 남아있는 것이다. 수많은 위험 속에 지내야 했던  원시인에게는 웰빙이나 삶의 질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 어떻게든 살아남을 궁리를 하던 원시인은 어지간하면 지금까지 해오던 것을 바꾸지 않으려 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면 적어도
죽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득이 될 수도 있지만 만에 하나 죽음과 직결될 수도 있기에 우리 뇌는 새로운 것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택한다. 이렇게 뇌안에 굳어진 익숙함이'습관'이다. 

- 감정도 마찬가지이다. 오랜 기간 불안하게 지낸 사람은 불안이 '표준 감정'으로 자리 잡는다.

- 뇌는 습관이 된 감정을 확대하고 강화한다. 뇌가 '불안'이라는 감정에 습관 들어있으면 우리는 불안을 유발하는 일에 더 신경쓰고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하면 실제보다 훨씬 큰 걱정과 불안을 느낀다. 반대로 행복이란 감정 습관이 있으면 기분 좋은 일이 발생하면 뇌는 훨씬 큰 관심을 둔다.

- 뇌는 익숙한 감정을 선호한다. 행복한 감정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다.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현실을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객관적으로 직시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포스코홀딩스, 철강·리튬 동반 상승 임박...목표가↑-NH투자 NH투자증권이 31일 포스코홀딩스(005490)에 대해 향후 철강은 중국 부양책 영향, 리튬은 공급 제한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51만원을 유지했다. POSCO홀딩스의 전일 종가는 34만원이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매출액은 18조3210억원(YoY -3.4%), 영업...
  2.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3.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4.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5.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