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범 연구원]
국내 완성차 5개사의 판매 부진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첫 달에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 쌍용차 등이 전년 동월 대비 부진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르노삼성이 유일하게 7월 내수와 수출 실적이 모두 증가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 완성차 5개사의 지난 7월 판매는 62만5,411대로 전년 동기 대비 3.14% 감소했다. 내수는 13만611대로 7.81% 증가했고 수출은 49만4,801대로 5.67% 감소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 5만9,614대, 해외 27만3,566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총 33만3,180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국내 판매는 24.5% 증가, 해외 판매는 6.2%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7월은 개별소비세 인하에 따른 판매절벽에 현대차 노조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까지 겹치며 내수판매가 급감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내수 시장 판매량이 전년 동월대비 24.5%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그랜저는 신형 모델이 본격 판매에 돌입한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연속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8개월만에 10만대 누적 판매 돌파라는 국내 준대형 자동차 역사상 유례 없는 최단 기간 10만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다만 사드 사태로 인한 중국 공장 판매가 감소가 이어지며 해외 시장에서 판매량이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선진시장과 신흥시장 모두 섣불리 판매 호조를 확실시 할 수 없는 위기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양한 신차와 SUV 공급 확대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을 향상하고, 지역별 자동차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현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자동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4만3,611대, 해외에서 17만2,507대 등 총 21만6,118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5.6% 감소했다.
국내판매는 승용 모델의 전반적인 판매 감소 속에도 RV 모델 판매가 증가했지만, K7과 니로 등의 신차 효과가 이어졌던 지난해와 비교해서는 0.9% 감소했다. 해외판매는 국내공장 생산 분과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가 모두 줄면서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달부터 스토닉의 국내외 판매가 시작됐고, 스팅어도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며 『스팅어, 스토닉 등 신차와 친환경 SUV 니로 등을 통해 판매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엠과 쌍용차도 7월 판매 실적이 좋지 못했다.
한국지엠의 7월 총 판매 대수는 4만1,406대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9.9% 감소했다. 내수(1만801대) 감소율이 24.8%에 달했고, 수출(3만605대)도 3.2% 하락했다.
쌍용자동차도 7월 내수 8,658대, 수출 2,755대 등 총 1만1,413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10.7% 하락했다. 내수 판매는 티볼리와 G4렉스턴 등 신차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7% 성장했지만 수출이 무려 47.4%나 감소해 전체 판매량이 부진했다.
국내 완성차 가운데 르노삼성만이 7월 한 달 동안 내수와 수출 판매량이 모두 증가했다. 르노삼성차는 7월에 총 2만3,295대를 판매해 지난해 동기 대비 26% 판매량이 증가했다. 내수(7,927대)와 수출(1만5,368대)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각각 7.8%, 38.1%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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