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오리온의 중국 법인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악재를 넘어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오리온은 「초코파이」(중국명 好麗友∙派 하오리여우 파이)의 7월 중국법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6% 늘었다고 밝혔다. 사드 이슈가 가장 크게 부각됐던 지난 3월에 비해서는 약 143% 증가했다.
초코파이의 중국 내 매출은 사드 이슈가 부각됐던 3월과 4월에 하락했다. 그러나 5월 이후 차츰 회복세를 보이면서 6월과 7월에는 지난해에 비해 매출이 더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7월 중국 법인 전체 매출도 전년 대비 약 90% 수준까지 회복되며 빠르게 정상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초코파이는 중국 기업 브랜드 연구소가 지난 4월 발표한 「2017년 중국 브랜드 파워지수」(C-BPI)에서 국내 제과 브랜드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출시한 「초코파이 말차」는 차를 즐겨 마시는 중국시장 공략에 성공하며 초코파이의 빠른 매출 회복세를 견인 중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중국법인은 지난 6월 부임한 이규홍 대표를 필두로 전 임직원이 사드 여파로 인한 손실 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스낵·비스킷 등 신제품을 출시해 매대 점유율을 높이고 영업∙물류 구조 개선 등 효율화 활동을 통해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리온은 전체 매출 가운데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벌어들일 만큼 중국 현지에서 성공한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중국에서 675억원의 매출을 올려 국내(539억원) 매출을 뛰어넘었다. 오리온의 초코파이 이외도 「포카칩」, 「오!감자」, 「고래밥」 등도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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