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샘표식품 히트 상품 「연두」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 hankook990
  • 등록 2017-12-23 07:37:37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샘표식품의 히트상품 연두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연두 매출액은 2012년 43억원에서 2013년 147억원, 2014년 171억원, 2015년 180억원을 거쳐 올해는 200억원을 훌쩍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출시 첫 해인 2010년(16억원)에 비하면 5년 만에 10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그렇지만 2010년 연두가 처음 출시될 당시의 반응은 기대이하였다. 연두는 지금 대박상품으로 떠올랐지만 사실은 지난 수년간 엄청난 부침을 겪었다.
이주희 샘표식품 마케팅부장(44·사진)은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제품 리뉴얼을 꾸준히 추진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연두를 통해 절감하게 됐다"고 말한다.

연두 11

연두 개발은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전만 해도 국내 대다수 간장은 일본식으로 콩에 밀가루를 넣어 만드는 식이었다. 하지만 샘표는 100% 콩 발효로 만드는 옛 조선간장 공법을 통해 간장 신제품 '맑은 조선간장'을 국내 최초로 양산해냈다. 콩 발효에 자신감을 보인 샘표는 이후 2000년대 내내 콩 발효액을 바탕으로 한 액상조미료 개발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2010년 연두가 출시됐다.  멸치, 쇠고기, 해물 등 특정 재료로 맛을 내는 기존 가루 조미료와 달리 연두는 오로지 콩만을 사용하면서도 각종 국이나 찌개, 나물에 넣으면 그 맛을 더욱 감칠나게 해주는 역할을 했다. 그러나 소비자들 인식은 달랐다. 연두는 당시 320g 소용량으로 나왔고 색깔 역시 간장보다 조금 연한 갈색을 띠었다.
이 부장은 "우리는 최선을 다해 혁신 제품을 만들었지만 소비자들은 '샘표가 간장 신제품을 내고서는 비싼 값에 판다'고 여긴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시장 반응은 무서웠다. 2010년 5월에 나온 연두는 그해 매출이 16억원에 그쳤고 2011년에는 13억원으로 더 쪼그라들었다. 초라한 성적이었다.
샘표식품은 다른 식품업체와 달리 제품개발팀이 별도로 없다. 연구진이 신제품을 만들 때부터 마케팅부와 함께 상의해 제품을 완성해간다. 마케팅부가 제품 초안을 마련하는 일에서부터 실제 제품 개발의 'A to Z'를 거의 책임지는 식이다. 이 부장을 비롯한 마케팅부원들도 2011년은 오로지 연두 리뉴얼에만 몰두했다.
절실함은 통했다. 2012년 완전히 달라진 연두가 리뉴얼 제품으로 나온 것이다. 일단 간장의 향을 없애고 탁도를 줄였다. 특히 연두를 수식하는 어구가 중요했다. 바로 '요리 에센스'다.
이 부장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부는 당시 이 수식어를 찾기 위해 외부 용역까지 줘가며 고심했지만 결국 마케팅부에서 직접 내놓은 아이디어인 요리 에센스가 채택됐다. 하지만 곧 엄청난 사내 반발에 부딪혔다. 이 부장은 "2010년 연두가 처음 나올 당시 '콩발효 조미료'라는 수식어 때문에 인공조미료에 반감을 갖는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았는데, 2012년 리뉴얼 제품에서 화장품 용어인 '에센스'를 쓰자 예전보다 더욱 인공적인 느낌을 준다며 사내 반발이 무척 심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소비자들 반응은 달랐다. 화장품 중에서도 피부에 꼭 필요한 에센스처럼 요리할 때 넣으면 반드시 그 맛을 배가시키는 요리 에센스라는 문구가 소비자들 마음을 뒤흔든 것이다. 간장 향도 사라졌고 감칠맛을 내는 콩 발효액 성분도 업그레이드하자 품질에 대한 소비자 호응도 역시 쑥쑥 올라갔다. 히트작이 탄생한 것이다.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84%↓(2697.67), 코스닥 0.26%↓(734.35) 30일 코스피는 전일비 22.97포인트(0.84%) 하락한 2697.67로 마감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6035억원, 165억원 순매도했고 개인은 6020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94포인트(0.26%) 하락한 734.35로 마쳤다. 이날 개인과 기관은 각각 1027억원, 48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1134억원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미 정치 불..
  2. [버핏 리포트] 현대글로비스, 여러 우려에도 업종 최선호주 유지-대신 대신증권은 22일 현대글로비스(086280)에 대해 미국 관세 이슈와 글로벌 완성차 수요 감소 등 요인으로 주가 흐름이 부진하고 있지만 실적에 미치는 영향을 제한적이라고 판단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7만원을 유지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전일종가는 10만9600원이다.대신증권은 현대글로비스의 2분기 매출액은 7조5580억원(YoY +7.0%), 영업이익...
  3. [환율] 위안-달러 7.2026위안 … 0.03%↑ [버핏연구소] 22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위안/달러 환율은 7.2026위안(으)로, 전일비 0.03% 상승세를 보였다.[...
  4. [환율] 엔-달러 143.6400엔 … 0.64%↓ [버핏연구소] 22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엔/달러 환율은 143.6400엔(으)로, 전일비 0.64% 하락세를 보였다.[출...
  5. [환율] 유로-달러 0.8817유로 … 0.64%↓ [버핏연구소] 22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유로/달러 환율은 0.8817유로(으)로, 전일비 0.64% 하락세를 보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