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기업 계열 광고사는 변신중. 이유는?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2-23 13:52:51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지난 달 국내 최대 광고회사인 제일기획이 프랑스에 기반을 둔 글로벌 3위 광고사인 퍼블리시스에 지분 30%를 공개 매수할 것이라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또 최근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전자와 금융 중심으로 기업을 재편하면서 비핵심 계열사를 매각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국내 광고업계는 향후 광고계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업계 선두주자인 제일기획의 거취는 그 상징성은 물론 침체된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광고업계의 움직임이 지난해부터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한화, 포스코 그룹이 계열 광고회사를 매각한 이후 삼성 광고 계열사인 제일기획마저 매각설에 휩싸이기 시작했다. 최근 광고 계열사에 대한 인수합병(M&A) 추진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은 대기업들의 사업 구조 개편과 광고업계의 새로운 활로 모색 등 두 가지 차원에서 복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n1104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제일기획을 예로 들어보면 쉽게 설명이 가능하다. 삼성은 이미 계열사를 묶어 매각하는 빅딜을 두 차례나 성사시켰다. 2014년 11월 한화 그룹에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방위산업),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석유화학) 등 4개사를 1조 9,000억원에 팔았다. 이어 2015년 10월에는 롯데그룹에 삼성 정밀화학, 삼성BP화학, 삼성SDI의 케미컬 사업부문 등 4개사를 3조원에 매각했다. 삼성그룹은 전자·금융 부문에 집중하기 위해 광고 부문까지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일기획의 매각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퍼블리시스는 미국, 유렵에 비해 약했던 아시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할 기회로 여기고 있고, 삼성의 광고 대행 물량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제일기획을 눈여겨보고 있다. 제일기획 역시 글로벌 순위 3위인 퍼블리시스를 활용해 해외 비계열 광고주를 확보해 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오리콤

 

이처럼 광고회사들의 인수합병 움직임을 회사 생존 전략으로 연결시켜 바라보는 시각이 많아지고 있다. 오리콤이 한컴을 인수한 것도 이런 성장 전략의 일환이었다. 취급액 기준 8위였던 오리콤은 한컴과 합하면서 단숨에 5위 수준으로 올라섰다. 스포츠나 국가 행사와 같은 BTL(Below The Line) 광고에 특화된 한컴을 흡수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겠다는 것이 오리콤의 전략이다.

이처럼 대기업 계열 광고회사들은 회사의 생존을 위한 M&A 움직임이 더 활발해 질것으로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 세계 광고시장에서는 지금도 M&A를 통한 합종연횡이 일고 있다”며 “제일기획 뿐 아니라 다른 그룹의 광고계열사도 언제나 M&A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인수합병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업계의 반응도 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 국내 광고회사들은 글로벌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M&A를 통해 국내 광고업계가 크게 얻을만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84%↓(2697.67), 코스닥 0.26%↓(734.35) 30일 코스피는 전일비 22.97포인트(0.84%) 하락한 2697.67로 마감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6035억원, 165억원 순매도했고 개인은 6020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94포인트(0.26%) 하락한 734.35로 마쳤다. 이날 개인과 기관은 각각 1027억원, 48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은 1134억원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미 정치 불..
  2. [버핏 리포트] 케이엠더블유, 트럼프 광대역 주파수 할당 촉구 주목...4Q 빅사이클 진입 기대 ↑ -하나 하나증권이 케이엠더블유(032500)에 대해 양호한 미국 수출 흐름, 본사 영업비용 감소, 미국에서의 대규모 주파수 경매로 인한 수혜 등 분기 실적이 저점을 통과해 향후 매출액 증가가 예상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1만5000원을 유지했다. 케이엠더블유의 전일 종가는 8790원이다.케이엠더블유(KMW)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61..
  3. [버핏 리포트] 에스엠, TME와 협약으로 중국 경쟁력 확보…목표주가↑-NH NH투자증권은 30일 에스엘(041510)에 대해 TME와의 전략적 협업에 힘입어 높은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을 갖추게 됐다며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17만원으로 상향했다. 에스엠의 전일종가는 13만7400원이다.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스엠의 2분기 매출액은 2728억원(YoY +8%), 영업이익은 409억원(YoY +65%)으로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
  4. [이슈 체크]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국제유가 전망 유진투자증권 황성현. 2025년 5월 30일.올해 하반기 국제유가는 62달러/배럴로 기존과 동일하게 전망된다. 누적된 지정학 이슈의 피로감과 미, 중 관세 전쟁 유예 등의 이슈로 투기 수요 감소, 유가 횡보가 지속되고 있다. 이런 추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 판단하며 OPEC+의 공격적인 증산 정책이 결정될 경우 본격적인 유가 하락이 이어질 것이...
  5. [버핏리포트] KT&G, ‘방어주’ 이상의 가치…해외 성장·주주환원 주목 - 유안타 유안타증권이 30일 KT&G(033780)에 대해 해외 수출 성장, 하반기 신형 디바이스 출시, 국내 시장 안정적인 현금창출 및 글로벌 상위 수준의 주주환원 정책이 진행, ’방어주’ 그 이상의 가치를 보이고 있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신규 평가했다. KT&G의 전일 종가는 12만1000원이다.손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KT&G 커버리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