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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체크] 조선, 해상운송시장 갈등 속 운임 상승
  • 김호겸 기자
  • 등록 2025-06-16 11: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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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연구소=김호겸 기자]

신영증권 엄경아. 2025년 6월 16일.


[출처 : pixabay]

6월 13일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지난 주 대비 0.11포인트 상승한 186.95을 기록했다. 선종별 상세선가를 살펴보면, 상세선가는 변동이 없었다. 수주량은 오일탱커가 2척, 케미칼 및 특수탱커가 1척, LNG선이 11척, 드라이벌크선이 2척, 컨테이너선이 10척, 재너럴카고가 8척, 해양지원선이 3척, 여객선 및 크루즈가 1척으로 총 28척을 기록했다. 누적수주량은 550척이고,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누적 수주량은 총 833척이다.


중고선가지수는 전주대비 1.27포인트 상승한 179.49를 기록했다. 선종별 상세선가는 탱커와 드라이벌크에서는 변동이 없었다. 컨테이너선 중 7000TEU급 5년 중고선가가 100만달러 상승, 8000TEU급 10년 중고선가가 1백만 달러 상승했다. 중고선박은 총 34척 거래됐으며, 누적기준 거래량은 821척,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누적 거래량은 987척이다.


지난 주 탱커 운임은 VLCC가 51.8% 상승해 3만2273달러를 기록했다. 수에즈막스급 운임이 20.6% 하락한 2만9540달러를 기록, 아프라막스급 13.5% 하락한 31,608달러를 기록, MR 탱커는 3.5% 상승한 1만8262달러를 기록, 핸디사이즈급 클린탱커 운임이 4.2% 상승한 1만6120달러를 기록했다.


드라이벌크 운임지수인 BDI는 전주 대비 20.5% 상승한 1968포인트를 기록했다. 케이프사이즈급이 14.2% 상승한 2만7642달러, 파나막스급은 13.6% 상승한 9229달러, 수프라막스급 운임은 8.4% 상승한 9701달러를 기록했다. 가스선 운임은 84k cbm급 LPG 운반선 운임이 3.0% 상승한 5만2014달러를 기록했고, 174k cbm급 LNG 운반선 운임이 13.8% 상승한 2만8500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컨테이너 운임지수 SCFI는 전주 대비 6.8% 하락한 2088.24를 기록, CCFI는 전주 대비 7.6% 상승한 1243.05포인트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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