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승범 기자] 밥솥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지난해 사드보복 조치로 중국 밥솥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최근 한중 관계가 회복세를 보이며 다시 주목 받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사드 문제로 얼어붙었던 중국인들의 한국행이 잦아지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지난 3월 중국인 입국자 수는 40만명을 넘어서며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약 12% 증가했다. 지난해 3월 감소를 시작한 이후 13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해 11월 중국 베이징과 산둥성이 한국행 단체관광 조치를 해제한 데 이어 후베이성 우한시도 최근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허용하기로 하는 등 화해 모드로 전환했다는 분석이다.
중국인 입국자 수 증가에 밥솥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 가전제품 가운데 밥솥을 많이 사가는 편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 밥솥 업체들은 중국 현지화 전략을 펴면서 2조원에 달하는 중국 밥솥 시장 공략을 시도해왔다.
사진 = 쿠첸 홈페이지
관련업계에 따르면 쿠첸(225650)과 쿠쿠홈시스(284740), 대유위니아(071460), 부방(014470)(쿠첸 최대주주), 쿠쿠홀딩스(192400)(쿠쿠홈시스 최대주주) 등이 밥솥 관련주로 알려졌다. 특히 쿠첸과 쿠쿠홈시스 등 밥솥 판매 비중이 높은 두 기업은 그동안 사드보복 조치로 중국 밥솥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했으나, 최근 한중 관계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실적 반등이 기대되는 종목이다.
쿠첸은 지난해 별도기준 영업손실 8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12.9% 줄어든 2373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손실 65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이들은 현지 법인을 통해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제품 밥솥 출시로 중국향 밥솥 판매 회복을 노릴 전망이다. 또 중국 현지에서는 가성비를 갖춘 제품을, 국내 면세점에서는 프리미엄 밥솥으로 중국 소비자를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ksb@buffet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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