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진구 기자] 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8조740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2.0% 증가했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8조7408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0% 증가했다.
특히 미세먼지 빈도 증가로 공기청정기와 의류건조기 판매가 증가했고, 중국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거래액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가 전년동월대비 31.3% 증가했으며, 화장품 역시 38.3% 늘었다. 이외에도 국외여행과 철도승객 증가에 따라 여행·교통서비스에서 17.2% 증가율이 기록됐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3%p), 화장품(1.0%p) 등이 확대됐다. 반면에 의복(-1.2%p), 여행 및 교통서비스(-0.6%p), 스포츠·레저용품(-0.6%) 등은 축소됐다.
온라인 쇼핑 가운데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이에 따라 61.6%로 증가해 지난해 12월 기록된 기존 역대 최고치(60.7%)를 갈아치웠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조3837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배달음식이 많은 인기를 누리면서 음식서비스 거래액 비중이 86.3%를 차지했다. e쿠폰서비스(84.1%), 아동·유아용품(75.1%) 등이 뒤를 이었다.
사진 =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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