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류제조 3인방, 여름 성수기에 나란히 신저가...왜?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8-07-27 10:26:09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버핏연구소=김진구 기자] 무학(033920), 국순당(043650), 보해양조(000890) 등 주류 제조업체 3인방이 전날 나란히 신저가를 기록했다. 주류 소비가 증가하는 성수기인 여름에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무학의 주가는 전날 1만3700원까지 하락하며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다. 국순당과 보해양조도 각각 5460원, 825원까지 하락하며 1년 중 주가가 가장 낮았다.

주류 제조업체 3인방은 월드컵 특수 효과와 3분기 성수기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그러나 한국 대표팀의 16강 진출 실패로 월드컵 열기는 금방 식었다. 또 1인 가구 증가로 주류 판매가 점차 줄어드는 추세로 당분간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무학

무학 「좋은데이」 사진 = 무학 홈페이지

 

부산, 경남 지역을 기반으로 한 무학은 「좋은데이」와 「화이트소주」 등을 판매하고 있다. 전국 광역단체를 중심으로 10개 소주제조사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주력 판매 지역인 부산에서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다. 지난해 초 7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부산지역 판매 1위를 기록했으나, 지난해 2분기 50% 밑으로 하락한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특히 하이트진로(000080)가 비수도권 영업 확대를 위해 경남지역 진출을 추진하면서 무학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무학은 경남 지역의 점유율 방어를 위한 마케팅 증가와 수도권 진출에 따른 판촉 활동 등으로 비용이 발생해 수익성 악화도 점쳐지고 있다.

IBK투자증권의 김태현 애널리스트는 『2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59억원(YoY -15.1%), 3억원(YoY -96.3%)을 기록할 것』이라며 『경쟁사들이 부산 및 경남지역으로 진추랗면서 매출이 부진했고,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순당 막걸리

 

국순당 막걸리. 사진 = 국순당 홈페이지

 

막걸리 판매 1위인 국순당도 실적 악화가 전망된다. 국순당은 「국순당생막걸리」, 「국순당생막걸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국순당의 전체 매출 가운데 막걸리가 차지하는 부분은 약 40% 수준이다.

2010년 국내에서 막걸리에 대한 열풍으로 판매가 증가했다. 일본, 중국 등 한류 열풍을 타고 막걸리 수출도 증가세를 보였다. 2008년 400만 달러였던 막걸리 수출액은 2011년 5280만 달러까지 증가하기도 했다.

그러나 2010년 중반 이후 막걸리 판매량이 급감하기 시작했다. 대체재인 소주와 맥주에서 저도화 제품, 과일맛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젊은 소비층이 막걸리에 대한 관심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보해양조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1952년 주류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보해양조는 1989년 업계 최초의 무사카린 소주를 필두로 김삿갓, 곰바우, 보해골드, 천 년의 아침, 천년잎새, 잎새주 등 주류업계를 선도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왔다.

무학과 마찬가지로 보해양조는 주요 소주 시장인 전라도 지역에서 타 업체에 점유율을 뺏기면서 위기를 겪고 있다.

판매 부진을 겪은 보해양조는 지난 1분기 영업손실 3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7.08% 감소한 191억원으로 집계됐으며, 당기순손실 7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kjg@buffettla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지]

basic       cafe-22

-------------------------------------------

2

 버핏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업뉴스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텔레그램 설치 다운로드 https://tdesktop.com/win

 -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 https://t.me/buffettlab

 ※ 텔레그램 설치 후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합니다.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포스코홀딩스, 철강·리튬 동반 상승 임박...목표가↑-NH투자 NH투자증권이 31일 포스코홀딩스(005490)에 대해 향후 철강은 중국 부양책 영향, 리튬은 공급 제한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51만원을 유지했다. POSCO홀딩스의 전일 종가는 34만원이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매출액은 18조3210억원(YoY -3.4%), 영업...
  2.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3.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4.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5.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