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신현숙 기자] CJ제일제당(097950)이 1분기 매출액 6조9799억원, 영업이익 4357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13%, 13.1% 늘었다. CJ대한통운을 제외한 실적은 매출액 4조3186억원, 영업이익 364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7.6%, 6.6% 증가했다. 특히 매출액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갱신했다.
부문별로 식품사업부문은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 2조6095억원의 매출액을 올렸다. 국내 가정간편식(HMR) 등 대형 신제품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액이 전년비 두 자릿수 증가율(15%)을 기록했다. 특히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해 미국에서 그로서리 만두 매출이 71%, 가공밥(P-Rice) 매출이 66% 각각 늘어나는 등 성과를 거뒀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했다. 이어 중국이 15%, 일본이 31%, 유럽이 36% 각각 늘었다. 이로 인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1조1765억원) 비중이 45%를 넘어섰다. 다만 식품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로 전년비 3.8% 줄어든 1697억원을 기록했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지만 글로벌 인플레이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액은 1조82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9.3% 늘었고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년비 6.3%p 개선된 16.2%를 기록했다.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남미 등 글로벌 전역의 호환생산기술 및 우수 입지를 바탕으로 시장내 지위를 한층 강화했고 고수익 스페셜티 확대와 대형 거래처 중심의 장기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263억원의 매출액과 19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6.6%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78.2% 감소했다.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했다. 다만 지난해 4분기에 비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향후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당분간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 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B2B(기업간거래)와 편의점(CVS), 온라인 등 성장 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Multi grain, 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바이오에서는 상반기중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polyhydroxyalkanoate) 본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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