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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K-콘텐츠, 최다 콘텐츠 제작 모멘텀
  • 박수민 기자
  • 등록 2022-06-08 13: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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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연구소=박수민 기자] DS투자증권 장지혜 연구원. 2022년 6월 8일. 투자의견: 비중확대

올해 최다 콘텐츠 제작 모멘텀으로 제작사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한다. 22년 CJ ENM과 주요 콘텐츠 제작사 7개의 합산 실적은 매출액 6.5조원(+29% YoY), 영업이익 4,356억원(+40% YoY, OPM 6.7%)으로 전망한다.

외형성장은 주요 제작사들의 콘텐츠 공 급 물량이 21년 57편에서 22년 85~90편으로 늘어나고 영화 배급이 증가한 데 기인한다. 콘텐츠 제작사 중에서도 콘텐트리중앙과 스튜디오드래곤을 업종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넷플릭스 APAC지역의 가입자 수는 순증을 이어가고 있으며 해당 지역 내 한국 콘텐츠 인기와 투자 효율성을 고려했을 때 한국 제작사의 투자 매력도는 높다. 제작사들은 마진 재투자로 콘텐츠 퀄리티를 높여 부가 판매수익이나 시리즈 연계를 유도해왔다. 또 수익인식 시점 차이와 일부 제작사의 인수비용으로 수익성이 다소 하락했으나 올해는 개선될 전망이다. 현금흐름도 좋아지고 있다. 웹툰 드라마화, 제작사 시스템화, 지역적 한계극복하며 성장하고 있다. 게임, 메타버스 등으로 IP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고 관련 투자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당장은 비용이 크지만 보다 큰 미국과 일본 시장 진출로 IP 확보와 수요 확보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내 IP 활용도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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