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송선재. 2022년 6월 28일. 투자의견: Overweight(비중확대)
◆금리 인상으로 자동차 소비 위축 우려 발생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이 진행되면서 자동차 소비 위축에 대한 우려가 발생 중이다. 실제 미국 내 신차판매 중 25~30%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할부판매의 월 할부금이 전년비 10% 이상 상승한 650달러까지 올랐고, 중고차의 월 할부금도 20% 가량 증가하면서 540달러 이상으로 올랐다. 이는 개인 가처분소득내 신차 할부금 비중이 3.1%에서 3.5%, 중고차 할부금 비중은 2.5%에서 3.0%로 상승한 것이다.
물론 최근의 월 할부금 증가는 할부금리가 크게 상승했다기보다는 전체 차량 가격의 상승에서 기인한 것이고, 가처분소득 내 비중도 2020년과 2021년 평균인 3.3%보다는 높지만 2018년과 2019년 평균인 3.4~3.5% 수준이라 아직까지는 큰 부담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다만 차량가격이 높아진 상황에서 할부금리가 기준금리에 후행해 상승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당분간 이어질 금리인상은 수요를 부분 위축시키고 추가적인 가격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충족되지 못한 대기 수요가 많다
수요 위축은 올해보다는 내년일 확률이 높다. 현재 미국 내 월 자동차 판매는 112만대로 정상 수준인 140만대 대의 80%에 불과하고, 이러한 기간이 2년이 넘었기 때문에 시장 내 충족되지 못한 대기수요가 600만대 이상으로 추산된다. 시장 내 재고대수도 10만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2019년 평균 재고대수 대비 12%에 불과하다. 금리인상으로 수요 중 일부가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대기수요와 재고수요가 많고 수급 상황도 빡빡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생산 규모에 따라 판매가 좌우될 것이고 낮은 인센티브도 급격하게 상승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금리인상은 당장의 판매감소를 야기하기보다는 내년 이후 잠재 수요를 둔화시키고 추가적인 가격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리인상이 가시화되기 전보다는 부정적인 산업 환경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기수요가 충분히 소진되는 내년까지 시간이 있다는 점에서 완성차 실적에 대한 지나친 선반영도 이르다는 판단이다. 당분간 자동차 업종 내 완성차들의 투자 매력이 유지되고, 하반기 이후로는 부품업체들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기존 의견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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