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상협 기자] KT(대표이사 구현모)가 고객에게 메타버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서비스 기획 및 기술개발을 지속한다.
KT는 ‘KT 메타라운지’를 기업, 대학·교육기관, 공공·지자체 등 B2B(기업간 거래)·B2G(기업·정부거래) 고객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KT 메타라운지는 B2B·B2G고객사 대상 맞춤형 메타버스 제공 솔루션으로 KT그룹의 IT(정보기술) 서비스 전문 기업 ‘kt ds’와 개발했다. 고객들은 메타라운지의 AI(인공지능) 기반 특화 기능들을 포함한 메타라운지 내 개발된 공간과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메타라운지는 고객의 필요에 따라 자체 공간과 기능도 추가로 제공한다. 대학의 상징물이 반영된 메타버스 강의실, 지자체의 주민소통 행사 등의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고객사는 KT가 개발한 공간과 기능에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한 공간과 기능을 추가 제공함에 따라 메타버스 서비스를 기획·제작하는데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메타라운지는 공유·소통·흐름을 콘셉트로 비즈니스홀, 아카데미홀, 컨퍼런스홀 총 3개 건물과 야외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비즈니스홀에는 최대 30인까지 참여가 가능한 공간에서 행사 진행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는 MOU(업무협약)룸을 비롯해 화상회의와 함께 자료 공유, 다운로드 등이 가능한 회의실 등이 있다.
아카데미홀에서는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해 참석자들의 발언·이석·착석을 제어할 수 있고 공지사항, 채팅, 실시간 화면 등의 기능이 포함돼 있다. 컨퍼런스홀은 식순안내, AI 실시간 번역 등 특화 기능을 제공하는 컨퍼런스룸이 있다.
이 밖에도 야외공간에서는 아바타를 활용해 근접 화상 대화 기능이 가능하다. 마이룸에서 일정 확인 및 빠른 입장, 아바타 꾸미기 등을 할 수 있고 VIP(우수고객) 공간인 마이라운지에서 화상회의, 자료 공유 등이 가능하다. 메타라운지 공간은 토문건축사사무소가 디자인·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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