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미래, 박상혁 기자] 안녕하세요! 그동안 잘 지내셨나요? 한달만에 찾아 뵙네요. 개출(개미대탈출) 팀의 캐시, 머니입니다. 지난 영상은 잘 보셨나요? 저희 개출팀은 더치팀과의 최종 대결에서 아쉽게도 고배의 잔을 마셨는데요... 그래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 아닐까요? 저희는 주식 수익률도 +6.8%나 기록하고, 조회수도 2326건을 돌파해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럼, 캐시와 머니의 자세한 후기와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개출팀의 지난 영상 후기
지난 영상에서 진행했던 대결에서 저희 개출팀은 아쉽게 최종 승리를 하지 못했습니다ㅠㅠ 그래도 신우주를 진행하면서 배웠던 여러 지식을 기반으로 투자 수익률도 나름 괜찮게 나왔고, 조회수도 기대 이상으로 많이 나와서 뿌듯했습니다. 이후 진행됐던 퀴즈대결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최종적으로 저희 팀이 패배해 아쉬웠지만, 퀴즈를 준비하면서 공부했던 내용이 많이 나와서 공부한 보람이 있었습니다^^
먼저 주식 수익률 부분에서 더치팀(+16.15%) 보다는 낮지만 저희 개출팀은 +6.8%를 기록해 요즘 같은 얼어붙은 주식시장에서 그래도 나름 선방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저희는 두산밥캣, LS, 롯데칠성을 매수했었습니다. 또한 앞서 보여드린 5건의 기사 조회수 부분에서도 총 누적 조회수 2326회를 기록해 저희의 기사를 정말 많은 분들이 읽어 주셨다는 생각에 정말 큰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특히 어려운 문제 중에 하나였던 “전일 종가 기준,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6위부터 10위까지 기업명 찾기”에서 저희가 ‘기업명은 두 글자’라는 힌트만 듣고 한 번에 “기아”를 맞혔습니다. 순간적으로 생각해낸 저희가 기특하네요ㅎㅎ 또 4번 문제였던 “PER(주가수익비율)의 3가지 의미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이라는 문제에서 “내가 이 기업의 자본총계의 X배를 주고 산다는 의미”라고 답했는데요! 4번 문제는 PER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맞힐 수 있는 문제였는데, 저희 개출팀이 열심히 공부한 덕에 빠르게 맞힐 수 있었습니다.
◆ 신우주를 통해 개출팀이 배운점은?
캐시: 저는 평소에도 주식 투자에 관심이 많아서 책도 찾아서 읽어보고, 강의도 들으러 다니곤 했었는데요. 막상 실제로 직접 주식을 매수, 매도할 때는 ‘저만의 기준과 목표’ 없이 ‘감’에 따라 결정을 내리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기회를 통해 ‘감’에 의존한 결정은 위험할 수 있음을 깨닫고, 투자를 할 때 어떤 기준과 근거에 판단해 결정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됐습니다. 또 밸류에이션 계산법과 다양한 가치 평가 지표를 직접 매매에 적용해보면서 기업과 그 기업이 속한 산업에 대해서도 분석할 수 있는 눈이 길러졌습니다.
머니: 저는 이번 신우주를 통해 생소했던 개념인 ROE, PER 등에 대해 배웠고 이 여러 투자 지표를 통해 기업을 분석하는 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기업을 분석하다 보니 개별 기업의 사업, 구조, 큰 산업에 흐름을 알게 되고 더 나아가서는 큰 경제 흐름을 분석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신우주를 최종 마무리한 소감
머니: 패배는 아쉽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제가 한층 더 성장한 것 같습니다! 정보를 전달 드리며 뿌듯함도 느끼는 와중 저도 많이 배웠습니다. 특히 저는 신우주를 하기 이전에도 투자를 여러 번 해봤던 경험이 있었지만 이번 신우주를 통해 새로운 투자 관점을 얻었습니다...! 저는 제가보고 경험한 적 없는 2차전지, 반도체 위주의 투자를 진행했었는데, 이번 신우주를 계기로 실제로 주변에서 투자 포인트를 얻어 투자해 성과를 보니 이전보다 더 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관점을 넓히는 좋은 계기를 얻었습니다. 기사를 읽어 주시는 여러분들도 저희의 성과, 실수를 통해 얻어 가시는 것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남은 연말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ㅎㅎ
캐시: 벌써 신우주 시리즈가 이렇게 마무리되다니 뭔가 아쉽기도하고 시원섭섭한데요. 저는 이번 기회를 통해 가치 투자에 대해 많이 배우고 투자 지식도 얻게 돼 정말 보람찬 한 해였습니다. 특히 구독자 여러분도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하루 뒤면 2023년이 되는데요! 저희와 함께 해주신 모든 여러분들께 정말 감사드리고 2023년에는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그럼 모두 즐겁고 행복한 연말과 행운 가득한 새해 되세요!
※출처를 밝히면 자유롭게 인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