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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2023 오프라인 업종 '무인화·전문화'가 이끈다
  • 공현철
  • 등록 2023-01-26 16: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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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연구소=공현철 기자] KB국민카드(대표이사 이창권)가 지난 2019년부터 4년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가 사용된 오프라인 업종을 분석하여 소비 트렌드를 26일 밝혔다. 코로나19와 경제 위기 속에서 '무인화와 전문화'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KB국민카드는 "올해 오프라인 업종의 주요 키워드는 접촉·무인화·전문화로 요약된다"며 "음식점과 엔터·스포츠 업종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업종의 매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권 KB국민카드 대표이사.
[사진=KB국민카드]

주요 오프라인 업종의 지난해 매출액은 지난2019년대비 1.7%(2019년 대비 2020년, 2021년 각각 -5.8%, -7.2%) 감소하였지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음식점과 엔터·스포츠 업종 중심으로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오프라인 음식점 매출액(소비)은 지난 2019년 대비 2020년, 2021년 각각 4%, 8% 감소했다가 지난해 3% 증가하며 소비가 회복되고 있다. 엔터·스포츠 업종인 놀이동산·피트니스·골프 등의 소비는 2019년 대비 2020년 15% 감소했고 2021년과 2022년 각각 7% 감소와 9% 증가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여행·숙박 업종의 소비는 여전히 저조한 모습이지만 회복 추세로 전환되고 있다.

무인화(왼쪽)와 전문화 업종의 매출액 증감·신규가맹점 비중 그래프. [자료=KB국민카드]

스튜디오에서 셀프로 사진을 찍는 무인사진관의 지난해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은 각각 2021년 대비 271%, 54% 증가했다. 코인노래방의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은 2021년 대비 각각 115%, 28% 늘었다.

맥주전문점의 지난해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은 2021년 대비 각각 283%, 60% 증가했다. 이어 초밥전문점은 각각 59%, 41% 증가하고 아이스크림전문점은 각각 11%, 24% 증가했다.

KB국민카드 향후 소비업종 중 주요 세부 업종 기준으로 월별 동향을 분석해 최신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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