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주사 저PBR 15선입니다. KISCO홀딩스가 PBR 0.32배로 가장 낮은 기업입니다. 그 뒤로 세아홀딩스(0.34배), 하나금융지주(0.34배), 아세아(0.37배)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하나금융지주, KISCO홀딩스, 세아홀딩스, 이스트아시아홀딩스, 에스앤씨엔진그룹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지주회사란 지배회사 또는 모회사라고도 하며 산하에 있는 종속회사, 즉 자회사의주식을 전부 또는 일부 지배가 가능한 한도까지 매수함으로써 기업합병에 의하지 않고 지배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금융투자업계에서 꼽는 지주회사의 투자 매력은 배당과 저성장 시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입니다. 경제가 높은 성장세를 보일 때는 특정 업종에 주력하는 사업회사의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지만, 저성장 기조에서는 여러 자회사 지분을 보유한 지주회사의 수익성이 더 안정적입니다. 배당 확대 정책 기조 아래 기업들이 배당 규모를 늘리면서 지주사가 자회사로부터 거두는 배당금 규모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잠깐!] 지주사의 투자 포인트
지주회사란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사업 활동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배당이 주요 수입원입니다. 계열사의 실적이 개선되고 PBR(주가순자산배수 = 시가총액/자본총계)이 낮은 지주사의 주가는 상승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자 ©I.H.S 버핏연구소(buffettla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