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대표이사 장재훈·송호성)가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현대차·기아는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액티브 에어 스커트(Active Air Skirt, 이하 AAS)’ 기술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기아가 개발한 AAS는 차량 속도에 따라 범퍼 하부를 통해 유입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해 차량 휠 주변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AAS는 차체 전면부 범퍼와 양쪽 앞 바퀴 사이에 장착돼 평상시에는 숨겨져 있으며, 공기저항이 구름저항보다 커지는 80km/h에서 작동하고 70km/h에서 다시 수납된다. 또, 하단부에는 고무 재질을 적용해 외부 물체가 튀어 파손될 수 있는 위험을 낮춰 2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다.
현대차·기아는 AAS를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번째 SUV 전기차 '제네시스 GV60'에 탑재해 시험한 결과, 공기저항계수(Cd)를 0.008 낮춰 2.8%의 항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는 약 6km의 추가 항속거리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수치다.
아울러 현대차·기아는 관련 특허를 한국과 미국에 각각 출원했으며, 내구성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양산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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