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 강석오 고준혁. 2024년 5월 30일.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과거 3년간 해외 유저들의 수요 트렌드에 대응하지 못하며 정체된 모습이었다. 매출 성장이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19 이후 인건비가 가파르게 증가해 실적 악화는 당연했고, 신작 흥행률도 저조해져 주식으로서의 멀티플도 하락했다. 그러나 부정적인 분위기에서도 선제적으로 사업 전략을 새로 수립하고 비용을 효율화한 기업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신작을 통한 성장이 나타날 전망이다.
국내 개발사들에게는 보기 어려웠던 해외 유저를 겨냥한 PC/콘솔 게임이나,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대중성 높은 캐주얼 장르가 유의미한 성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한국 내에서도 모바일 MMORPG 수요가 감소하고 여러 장르로 수요가 분산됨에 따라 해외 개발사들과의 점유율 경쟁이 불가피하다.
하반기 게임사 투자를 검토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할 점은 해외 매출 비중의 확대 가능성이다. 실제로 올해 1분기 실적 서프라이즈 이후 해외 매출 비중이 높거나 해외향 기대 신작이 있는 기업들부터 주가가 크게 반등했다. 또 과거 기대가 높았지만 장벽이 생긴 중국 외에도 북미유럽, 일본, 아시아·중동 등 모든 지역을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
PC/콘솔과 모바일 간 양극화에도 대응이 필요하다. 물리 엔진 성능 향상으로 PC/콘솔 게임에 대한 유저 눈높이는 더욱 높아졌고,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캐주얼 게임에 과금 의향이 있는 유저의 수는 늘어만 간다. PC/콘솔에서는 액션과 슈팅, 모바일에서는 캐주얼 장르에 경쟁력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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