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이 23일 제주항공(089590)에 대해 내년 흑자전환 가능성은 높아졌지만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렵다는 점에서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미제시'했다. 제주항공의 전일 종가는 5290원이다.
제주항공 매출액 비중. [자료= 제주항공 사업보고서]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주항공이 무안항공 사고 후 재정비 시간을 잘 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고운 애널리스트는 "제주항공 여객공급량(ASK)은 전년대비 8% 감소하고, 운임은 10% 하락해 영업적자는 1600억원에 육박할 것"이라 전망했다.
또 "올해는 저가 항공사(LCC)들의 외연확장 전략이 통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면서 "덕분에 제주항공이 국제선 여객수 기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8월부터 감소세가 일단락되며 작년 수준을 회복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시 운항률은 77%로 작년 71% 대비 크게 개선되며 체질 개선에 집중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본 여행수요가 살아나며 내년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내년 1분기에는 6개 분기만에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의 불황에서 LCC 간 격차는 벌어질 것"이라며 "제주항공은 현재 추진 중인 항공기 3대 매각만 성사되면 사실상 고비를 넘겼다"고 판단했다.
끝으로 "내년부터 산업 재편이 속도를 낼 것이고, 한진그룹의 독과점 리스크를 견제할 제주항공의 역할이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주항공은 국내 LCC 시장을 선도하며 호텔사업, 지상조업, IT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제주항공이 무안항공 사고 후 재정비 시간을 잘 보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고운 애널리스트는 "제주항공 여객공급량(ASK)은 전년대비 8% 감소할 예정이고, 운임은 10% 하락해 영업적자는 1600억원에 육박할 것"이라 전망했다.
다만, "저가 항공사(LCC)들의 외연확장 전략이 통하기 어려운 환경"이라 말했다. 제주항공이 국제선 여객수 기준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8월부터 감소세가 일단락되며 작년 수준을 회복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정시 운항률은 77%로 작년 71%대비 개선되며 체질 개선에 집중한 성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또 "일본 여행수요가 살아나며 내년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평가하며, "내년 1분기에는 6개 분기만에 흑자전활할 전망"이라 기대했다.
그는 불황에서 LCC 간 격차는 벌어질 것이라며 제주항공은 현재 추진 중인 항공기 3대 매각만 성사되면 사실상 고비를 넘겼다고 판단했다.
끝으로 "내년부터 산업 재편이 속도를 낼 것이고, 한진그룹의 독과점 리스크를 견제할 제주항공의 역할이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제주항공은 국내 LCC 시장을 선도하며 호텔사업, 지상조업, IT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자료= 버핏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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